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소아 폐렴 케이스 A+ 보장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4.01 | 최종수정일 2017.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II. 본론
1. 환자소개
2. 간호과정

본문내용

문헌고찰
❐폐렴의 정의
폐렴은 말초 기관지와 폐 실질에 발생하는 염증성 호흡기 질환

❐증상
폐렴의 임상적 소견은 환자의 나이와 동반 질환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상당수의 환자가 병원에 내원하기 전에 개인적으로 약국에서 항생제 등의 약을 복용하였거나 혹은 다른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지만 좋아지지 않아서 찾아온다. 이 경우에는 증상 및 징후가 폐렴의 특징적인 소견을 보이지 않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급성 전형적인 폐렴의 경우에는 38.3℃ 이상의 고열과 춥고 떨리는 오한, 기침 및 누런 가래, 호흡곤란, 그리고 흉통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심한 경우에는 의식이 혼미해지고, 산소가 부족하여 입술과 손톱이 파래지는 청색증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노인에서는 증상이 적거나 그 정도가 덜할 수 있다.

❐원인
흔한 원인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이고, 드물게 곰팡이에 의한 감염이 있을 수 있다. 미생물에 의한 감염성 폐렴 이외에 화학물질이나 방사선 치료 등에 의해 비감염성 폐렴이 발생할 수도 있다.

❐종류
폐렴은 폐렴이 발생하는 상황에 따라 매우 많은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분류를 하는 방법이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폐렴은 환자의 증상 및 징후가 어떻게 다른지에 따라 정형적 폐렴 (Typical pneumonia)과 비정형적 폐렴 (Atypical pneumonia)으로 구분한다.

1)정형적 폐렴: 임상 증상이 빠르게 나타나고, 가래를 동반한 기침이 나면서, 피검사상 백혈구수가 증가하고, 가슴 엑스레이 사진상 폐엽 경결소견을 보인다. 정형적 폐렴은 일반적으로 폐렴구균, 황색포도상구균, 그람 음성 간균, 혐기성 세균 등에 의해 발생한다.

2)비정형적 폐렴: 임상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고, 가래가 많지 않은 마른 기침이 나면서, 피검사상 백혈구수가 증가하지 않고, 가슴 엑스레이 사진상 간질성 음영을 보이며, 복통, 설사, 환자의 의식 상태 변화 등의 호흡기 이외의 증상을 보인다. 비정형적 폐렴은 세균 중에서 마이코플라스마, 크라미디아, 레지오넬라 등에 의해 발생한다.
폐렴을 일으키는 원인균은 다양한 세균에 의해서도 발생하지만 바이러스, 곰팡이(진균)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