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정상신생아 케이스 A+ 보장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4.01 | 최종수정일 2017.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II. 본론
1. 환자소개
2. 간호과정

본문내용

문헌고찰
❐ 신생아의 생리
신생아란 영아가 태어나 생후 1개월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이 시기는 영아가 모체 밖으로 나와 자궁 외 환경에 적응하는 시기로 신체 각 기관마다 많은 생화학적, 생리적 변화가 일어난다. 호흡에 있어서는 태반과 모체의 순환에 의존하던 산소, 이산화탄소의 교환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폐기능이 활성화되며, 위장관은 음식물을 소화시킬 수 있고, 신장은 노폐물을 배출하고 생화학적 항상성을 유지할 수 있다.
간 기능은 독성 물질을 중화하고 배설시키며, 면역 기관은 감염에 대한 방어력을 가지며, 심혈 관계 및 내분비계도 독자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적응하게 된다. 이러한 복잡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신생아기는 일생 중 가장 취약한 기간으로 사망률과 이환율이 높아 전체 영아 사망의 2/3가 이 시기에 일어난다.
신생아 질환의 상당수가 이러한 정상적인 적응 과정에 문제가 있어 발생되는데, 신생아 질환을 일으키는 흔한 요인으로는 asphyxia, 미숙아, 심한 선천성 기형, 출산장애 등이 있다.

❍체온 조절
태아의 중심 체온은 모체보다 1℃가 더 높다. 태반은 태아에서 산출된 열을 방산시키는 기능을 한다. 출생 후에는 온도 조절을 하여, 환경 온도가 변하더라도 비교적 항온을 유지하나, 조절 기능은 아직 미숙한 상태에 있다.(정상체온 36.5~37.5도)
신생아에서 체온 조절이 힘든 것은 열을 생산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열을 소실하기 쉽기 때문이다. 신생아에서의 열 소실은 성인보다 4배 정도 많은데, 이는 신생아가 몸 크기에 비해 체표면적이 넓고 (성인의 약 3배), 피하 지방조직의 축적이 적어 절연체가 미약하기 때문이다. 특히 저체중아일수록 피하 지방이 덜 발달되어 있다. 또한 출생 직후 양수에 젖어 있다는 것도 신생아에서 열 소실이 많은 원인이 되고 있다.
신생아는 기초 대사, 생화학적 열 생산, 근육 운동을 통하여 열을 생산하며, 찬 공기에 노출되면 대사성 산혈증, 저산소증, 저혈당증이 야기되고, 신장에서 수분 및 용질의 배설이 증가된다.

❍ 피부
혈관 운동 신경이 불안정하고, 말초 혈액 순환이 완만하기 때문에 신생아의 피부 색깔은 여러 가지로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