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모성간호 C-sec(제왕절개) 케이스 A+ 보장

저작시기 2016.05 |등록일 2017.04.01 | 최종수정일 2017.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1. 질 분만 산모 간호
2. 제왕절개 산모 간호
3. 퇴원 후 방문 시 간호

Ⅱ. 간호사례
1. 간호력
2. 신체검진
3. 진단 검사 및 기타자료
4. 병의경과
5. 간호과정

본문내용

산욕기
분만 직후부터 6주간을 말하며 이 시기의 여성을 산모로 부른다. 이 기간은 모든 신체기관이 임신 이전 상태로 되돌아가는 시기로 생식기관의 퇴축과 수유를 위한 유방의 변화가 함께 일어난다. 퇴축은 정상적인 신체적응과정으로, 이때의 간호는 산후의 회복 및 중년 이후의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1. 질 분만 산모 간호
1)신체적 간호
(1) 자궁 퇴축간호
분만 후 24시간 동안 자궁저부검진을 통해 자궁이 이완되어 있는지 파악하고, 자궁이완 시에는 자궁이 견고하고 본래의 강도를 유지하게 될 때 까지 간헐적으로 자궁마사지를 시행한다. 이때 간호사는 출혈의 양을 기록하고 단시간 내에 자궁이 알맞게 수축되지 않거나 단단하게 수축된 후에도 출혈이 계속되면 즉시 의사에게 보고한다. 출혈시 자궁수축을 자극하는 옥시토신계의 약물이 처방된다. 정상적으로 자궁이 퇴축되고 있는지 혹은 자궁 저부 높이의 무변화, 자궁 저부 무기력, 자궁 통증, 계속적인 선홍색의 출혈 유무, 악최나는 오로 상태 등과 같은 이상 소견을 보이는 지에 대해 충분한 사정과 관찰이 이루어져야한다.

(2) 산후통 관리
산후통은 생리통과 유사하게 나타나고 산후 2일경까지 있다. 산모는 모유수유 시 산후통을 더 심하게 호소할 수 있는데, 이는 신생아가 젖을 빨 때 옥시토신 분비가 자극되어 자궁수축을 야기 하기 때문이다. 이때의 산모교육은 산후통의 원인을 이해시키고, 통증이 산후 3일이 되면 완화된다는 설명을 한다.
산후통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방광비우기, 자궁저부 마사지, 고온팩 적용, 배 깔고 눕기, 다리 들어올리는 운동 등을 교육한다. 진통제가 처방되는 경우에는 모유수유 30분 전에 투여되도록 계획하여 모유수유 시 불편감 완화를 도모할 수 있다.

(3) 배뇨 및 배변 간호
방광염 여부를 확인 하여 감염이 있을 경우에는 항생제를 7~10일 정도 투여한다. 분만 후 2~3일째에도 배변하지 않으면 청정관장이나 좌약을 사용한다.
모유수유 산모는 모유로 배출되지 않는 하제를 사용한다. 변비를 막기 위해 환자를 교육 할 때는 정기적 배변습관, 적절한 수분공급, 섬유질이 풍부한 식이섭취 등을 교육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