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경색 CASE A+자료

저작시기 2016.03 |등록일 2017.04.01 | 최종수정일 2019.03.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ⅰ. 병태생리
1. 뇌의 구조와 기능
2. 뇌혈관의 구조
3. 뇌경색이란
4. 뇌경색의 원인
5. 뇌경색의 임상증상
6. 뇌경색의 진단검사
7. 뇌경색 치료
8. 뇌경색의 합병증
9. 뇌경색의 예방

ⅱ. 대상자 사정

ⅲ.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병태생리
1. 뇌의 구조와 기능
뇌는 크게 대뇌, 중뇌, 소뇌, 간뇌, 연수로 나뉜다.
대뇌는 신경 세포체가 많이 있는데, 회색빛이 돌아 회백질이라고 한다. 뇌에는 피질이 발달되어 있으며,(감각명령, 연합명령, 운동명령) 종합고도의 정신 작용 이라고 한다. 이 말은 감각과 반응의 명령 및 고등 정신 작용을 담당하는 곳이다. 대뇌는 뇌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대뇌는 뇌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곳이다.
중뇌는 눈동자의 운동과 홍채의 작용을 조절해주는 곳으로 눈에 관련된 곳이다. 이곳은 반사적으로 동공의 홍채를 줄이는 등과 같은 역할을 한다.
중뇌, 간뇌, 연수를 모두 일컬어 뇌간이라고 하는데,
소뇌는 몸의 운동을 조절을 하여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해주는데, 소뇌가 마비가 된다는 것은 몸의 균형 유지를 마비시키는 말과 같다.
간뇌는 항상성을 유지시키는 작용을 한다. 항상성 유지라는 것은 쉽게 몸의 일정한 상태를 유지 하려는 것을 말하며 여기서 체온, 체수분양, 혈당량(피의 양)의 유지를 말한다. 또한 자율신경의 중추가 된다.
연수는 호흡, 심장 박동, 소화 조절, 침 분비, 하품, 재채기 등의 무조건 반사의 중추가 되는 곳이다.

2. 뇌혈관의 구조
뇌는 내경동맥과 추골동맥에 의하여 혈액공급을 받는데 추골동맥은 뇌교의 하부 근처에서 합쳐져 뇌저동맥을 형성하고 이는 다시 후뇌동맥과 연결되며 전방 좌우측의 내경동맥과 연결되어 전체적으로 윌리스환(또는 대뇌동맥환)을 형성한 후 각 뇌 조직으로 가지를 보내므로 한쪽 혈관이 막혀도 다른 쪽 혈관에 의해 충분한 혈액을 공급받을 수 있다.
정상 성인에서는 700ml/분의 혈액이 뇌로 공급되는데, 이는 심박출량의 약 14%에 해당한다. 뇌혈류량은 뇌조직이 산소에 예민하기 때문에 신경성 조절보다는 혈액내의 산소분압에 의하여 주로 조절된다. 즉 PCO2의증가에 따라 뇌혈류량은 증가되나 PCO2 70~80mmHg이상에서는 뇌혈류량이 일정하게 유지됨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