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양생태계를 교란하는 원인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7.03.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해양쓰레기 (Marine Debris)
2. 부영양화 (Eutrophication)
3. 기름유출 (Oil Spill)
4. 원전사고 (Nuclear Accident)
5. 지구온난화 (Global Warming)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옛 인류의 조상은 초기에 정착생활을 할 때 강가나 바다근처에서부터 시작하였다. 바다는 처음부터 떼려야 뗄 수 없다. 그 드넓은 바다를 보면 자원, 쓰레기 등 무엇이든지 던져 버려도 다 수용할 수 있을 정도로 넓다. 또 아무리 바다 속에 있는 생물을 잡아먹어도 계속해서 남아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가? 하지만 자유에 책임은 반드시 따른다. 지구가운데 살면서 고의든 아니든 간에 어쨌든 바다를 조금씩 오염시키게 되고 결국은 해양생태계 전체 시스템에게까지 위기에 처하게 된다.
현재 지구상에 존재하고 있는 해양 생물종들이 줄어들어 멸종위기에 처한 종들이 늘어나게 됨에 따라, 세계 많은 국가에서 해양 생태계 보존을 위해 여러 곳곳에서 보존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우리가 해양생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익은 너무나 다양하다. 전 세계
한국만 보아도 우리나라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반도 국가다. 경제적 가치로도 따져도 그만큼 바다에서 얻는 경제적 이득과 숫자로 표시되지 않는 무형의 이득을 포함하면 바다의 가치는 말글대로 어마어마할 것이다. 하지만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해양 생태계는 각종 무분별한 남획, 해양오염, 해양쓰레기, 기름 유출 사고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본론>
1. 해양쓰레기 (Marine Debris)
일상생활 우리 사람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분야다. 모르고 무의식속에서 각종 쓰레기, 생활폐수가 바다 속에 점점 쌓여간다. 솔직히 육지에서만 쓰레기가 많아서 육지만 관리하면 될 줄 알았는데, 조사를 해본 결과 바다에도 쓰레기가 굉장히 많다는 사실을 알았다.
바다쓰레기가 발생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정도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첫째 이유는 여름에 바다를 놀러 가면 바다 주위에 쓰레기가 많이 버려져 있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바로 해수욕장이나 바다에 놀러온 사람들이 무의식속에서의 쓰레기 투기로 인해서 이러한 현상들이 발생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