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holangiocacinoma 담관암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3.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가격 3,500원

목차

1. 정의

2. 병태생리

3. 증상

4. 병기

5. 진단적 평가

6. 치료
1) 외과적 요법
2) 방사선 요법
3) 화학 요법

7. 간호

8. 합병증

9. 예후

본문내용

1. 정의
담관은 간에서 만들어지는 담즙을 십이지장으로 보내는 관으로서, 간 속에서 나뭇가지가 하나의 가지를 향해 모이듯이 서서히 합류하면서 굵어지며, 대부분은 간에서 나올 때에 좌우의 담관 (좌우의 간관)이 하나로 합류하게 된다. 담관은 간 속을 지나는 간내담관과 간을 벗어나 십이지장까지 이어지는 간외담관으로 나뉜다. 발생학적으로는 소화관의 싹인 간외담관과 간 속에 수지상으로 발달한 간내담관은 별개의 것이지만 그들이 연결된 상태에서는 어디부터가 간외담관인지 명확하게 알 수 없다. 간외담관은 길이가 약 8cm 인 가느다란 관으로서 간문부, 상부, 중부, 하부담관의 4가지로 구분된다.

* 위치에 따른 담관암의 종류
1) intrahepatic duct(간내 담관암) : 6%
2) perihilar (간문부, CBD의 분지 부위) : 67%
3) distal extrahepatic duct(간외 담관암) : 27%

간외담관의 도중에서 담즙을 일시적으로 저장하여 농축하는 주머니가 담낭이다. 이들 간내외담관과 담낭을 통틀어 담도라고 부른다. 담관암은 담관의 상피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이다. 어느 부위의 담관에서 발생했느냐에 따라 간내담관암과 간외담관암의 두 종류로 나뉘는데, 일반적으로 「담관암」이라고 하면 간외담관에 발생한 암을 가리킨다. 간내담관암은 간에 생긴 암으로서 간세포암 (간암)과 함께 취급되는 일이 많다.
담관암은 담관 내측의 점막에서 발생하는데, 그 성장 양상에는 크게 침윤성발육, 담관내 발육, 종괴형성성발육의 세 가지가 있다. 침윤성발육은 간외담관암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것으로서 담관점막에서 발생한 암이 잉크가 종이로 스며들듯이 주변으로 퍼져간다. 담관내발육은 주로 담관 안쪽의 공간을 향해서만 자라며 버섯과 같은 모양으로 솟아오르면서 커지는 것이다. 종괴형성성발육의 경우는 종양이 덩어리 (종괴)를 형성하면서 커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