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금융기관경영 시험문제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7.03.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경제시스템 안의 실물의 흐름과 금융의 흐름에 대하여 설명.
경제체제하에서 실물의 흐름이란 경제주체인 가계, 기업, 정부 간에 생산요소와 생산물(상품과 서비스)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반면 금융의 흐름이란 경제주체 간에 금융수단의 매매를 통하여 자금의 이전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금융이란 말 그대로 자금의 융통을 뜻한다. 이때 실물경제가 좋다고 반드시 자금의 흐름이 원활한 것은 아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 1997년 외환위기를 들 수 있다.
금융기관은 이러한 실물경제 성장에 도움을 주기 위해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한다. 저축 및 투자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여유자금을 모아 투자자금을 공금하고 기업의 투자계획 평가를 통해 투자의 건전성을 제고한다. 또 지급경제 등 서비스를 통해 실물거래를 촉진한다.
실물경제(real economy)와 금융경제(financial economy)는 동전의 양면, 또는 두 바퀴와 같은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다. 따라서 효율적인 금융시스템은 시장경제를 뒷받침해주는 필수적인 제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경제주체 상호간에 상품 및 서비스의 흐름과 자금의 흐름이 잘 이루어져야 경제가 건강하게 성장, 발전할 수 있다.

2. 화폐의 가치는 그 화폐를 보유한 시점에 따라서 다르다. 최적의 재무적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 밟아야 할 절차.
화폐의 가치는 그 화폐를 보유한 시점에 따라 달라진다. 이를 화폐의 시간적 가치(time va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첫째로 예상되는 현금흐름의 시점과 두 번째로 금액, 그리고 세 번째로 실현가능성을 파악해야 한다. 그 다음 이 현금흐름을 적정한 할인율로 할인한 현재가치를 계산하여야 한다. 이 때 현금흐름이란 현재 및 장래에 예상되는 일련의 현금유입과 현금유출을 말한다. 할인율로는 본인의 예상 투자수익률 등이 사용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