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백범일지 김구 독후감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7.03.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가격 500원

목차

1. 서문

2. 본문
1) 백범김구의 어린 시절
2) 백범김구의 청소년 시절
3) 백범김구와 동학과의 만남
4) 백범김구의 질풍노도의 청년기
5) 옥중생활과 중이 된 백범김구 그리고 결혼
6) 다시금 시작된 옥중 살이(서대문형무소)와 그의 중년시절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김구는 내 기억 속에 그저 중학교나 고등학교 역사교과서에 나오는 큰 업적을 기린 위인으로만 알고있었다. 위대한 일들을 했고 또 빼앗긴 우리나라를 지켜서 외구로부터 독립하고자 했던 그의 노력들과 업적은 대강 알고 있었지만 그가 어떻게 그런 마음을 품고 또 그런 위대한 업적들을 이루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들을 했으며 백범김구의 생애 즉, 백범일구의 어린 시절, 청년시절부터 그가 중년이 되기까지 업적뿐만이 아니라 생애를 자세히 알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호기심이 많아 아버지에게 자주 꾸중을 들었던 점, 아버지 숟가락을 엿과 바꾸어 먹어 아버지에게 홉씬 두드려 맞은점 등 그동안 내가 알고 있던 위대한 위인 김구와는 조금 상반된 오히려 귀엽기까지한 그의 어린 시절과 큰 품을 품고 과거에 도전하려하다 세상의 부조리를 깨달고 과거 시험을 포기 한 체 동학에 입문하게 된 계기등 김구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알 수 있었던것같다.
그동안 백범김구의 정확한 업적을 제대로 알지도 못한 체 지금 대한민국 땅위에 살아 숨 쉬고 먹고 자고 돌아다니던 지난날의 내 모습에 대해 반성하게 되었다. 만약 백범 김구 같은 분이 현시대에도 살아있다면 과연 우리나라의 모습이 지금과 같았을까? 지금과는 또 다른 모습으로 바뀌어 있지 않았을까? 강자에게 강하고 약자에게 약한 백범김구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존경받고 추대 받을 만한 인물이라는 생각이 든다. 요즘처럼 서로 헐뜯기 좋아하고 약자가 강자에게 붙어 기생하며 강자가 약자를 짓밟는 시대에서 백범 김구 같은 분은 시대를 막론하고 필요한 인물이지 않을까? 나라를 지키겠다는 의지하나로 몇 번의 옥살이와 갖은 고문을 참은걸 보면 나도 과연 저 상황에서 저 자리에 있었다면 김구처럼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일본순사들에 춘천살인 같은 말을 날릴 수 있었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김구선생이 하신 한 말쓸들 중 '나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원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백범 김구 자서전, 백범일지 (도진순 주해) 출판사-돌베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