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학- 조현병, 정신분열병, 기타 정신병적 장애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7.03.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정의
2. 개념 및 정의의 변화
3. 정신분열병의 역학 및 예후
4. 원인 및 역동
5. 정신분열병의 행동 특성
6. 분류 (DSM-IV)
7. 정신분열증의 예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8. 치료 원칙 및 관리
9. 추후 관리

본문내용

1. 정의
정신분열병은 뇌의 기질적 이상은 없는 상태에서 인간의 인지, 지각, 정동, 의지, 행동 및 사회활동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장애를 초래하는 뇌기능 장애이다.
정신분열병의 증상인 망각, 환각, 혼란스러운 언어, 전반적으로 혼란스럽거나 긴장성 행동, 감정적 둔마나 무언증 혹은 무의욕증등의 증상 가운데 2가지 이상이 6개월이상 지속되는 경우 진단된다

◆ 정신분열병 진단기준 요약 (DSM-Ⅳ. 1994)
1. 다음과 같은 특징적인 증상 ( 활성기 증상) 중 적어도 2가지가 한달중 상당기간 동안 6월 이상존재해야 한다.
1) 망상( 잘못된 믿음. 말도 안 되는 생각을 믿는 것)
2) 환각
3) 와해된 언어 ( 빈번한 탈선이나 지리멸렬 )
4) 심하게 와해된 행동이나 긴장증적 행동
5) 음성증상 ( 정서적 둔마, 무논리증, 무욕증 )
2. 병 전에 비하여 직업, 사회적 관계 및 자신을 돌보는 영역에서 현저한 기능감소가 있다.
3. 증상이 최소한 6개월 동안 지속된다. 이 6개월 동안 적어도 1달은 활성기 증상이 나타나며 나 머지 기간동안에는 전구기, 잔류기 증상들 ( 활성기 증상의 경미한 형태 또는 음성증상) 이 나 타난다.

2. 개념 및 정의의 변화
① 정신분열증이라는 말은 약 3400년 전부터 알려져 있었다. 즉 B. C 1400년의 범어서 (sanskrit writing)에 이에 대한 기술이 있었으며 B. C 5세기의 히포크라테스 학파에서는 이를 치매(dementia)라고 부르고 조증(mania)과 우울증(melancholia)과는 다른 것으로 구분하였다.
② 1868년 Kalbaum은 긴장병(catatonia)에 대해, 1871년 Hecker는 파과병(hebephrenia)에 대해 상술하였다.
③ 1898년에 Emil Krapelin은 증상과 증상 복합체를 분류하고 또 질병의 결과와 그 결과 에 근거를 두어 정신질환을 크게 조발성 치매(dementia praecox)와 조울정신병(manic depressive psychosis)의 두 가지로 구분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