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약물 치료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정신약물치료의 의의와 역사
2. 정신치료 약물의 종류
3. 약물치료와 간호사의 역할
4. 약물치료에서의 정신간호 실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신약물치료의 의의와 역사
1) 의의
- 정신질환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지난 반세기 동안 많은 혁신들이 있었다.
- 그 중 항정신성 약물의 발견은 각종 정신질환을 이전보다 더욱 용이하게 치료하도록 하였으며, 입원실의 분위기를 개선하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 나아가 약물의 작용기전에 대한 연구는 정신질환의 생물학적 원인을 밝히는데 결정적으로 공헌하고 있다.
- 즉, 정신질환의 증상을 치료하는 약물들과 뇌에서의 이 약물의 활동기전이 알려짐으로써 정신병의 기원을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한 모델들을 제공해 주었다.
- 약물연구 분야의 전문가들에 의해 혁신이 계속되고 있으며, 전세계적인 임상약물연구에 의해 정신병에 대한 약물치료의 중요성은 점점 더 널리 인식되고 있다.
- 현재는 약물치료가 정신장애의 증상을 성공적으로 재거하게 되었지만 약물치료를 ‘쉬운 해결방안’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 약물은 증상제거에 그칠 뿐이고 환자의 개인적·사회적·환경적 반응은 치료하지 못한다.
- 더욱이 약물의 부작용과 역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더 높은 수준의 간호와 전문지식 및 판단을 요한다.
- 정신간호사는 정신약물치료를 환자간호영역에 포함시킴으로써 간호전문직의 새로운 역할이 되고 있다.

2) 역사
- 정신약물학의 역사는 고대로부터 실제 정신질환에 아편계, 대마, 코카인, 알코올 등이 사용되면서 시작되었고 현대 정신약물학은 1949년 Cade가 lithium의 항조증 효과를 발견하고 1952년 Delay와 Deniker가 chlorpromazine을 정신병 치료에 사용한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 그 후 Crane과 Kline이 MAO억제제인 항우울제를, Kuhn이 삼환계항우울제인 imipramine을 임상에 도입하였다.
- 항우울제는 1950년대 후반에 imipramine(Tofranil)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소개되었다.
- 삼환계항우울제(TCAa)는 전기경련치료, 자극제, 정신치료과 우울장애의 주요 치료양식이던 시기에 소개되었다.
- 항우울제의 발견으로 정상적 감정반응과 화학적 변화에 따른 감정반응에 대한 뇌의 생화학적 기전이 밝혀졌다.

참고 자료

도복늠 외, 최신 정신건강간호학 개론 4판(2016), 정담미디어, p429-463
정신간호학(2015), 간호사 국가시험 대비 문제집. 한국간호과학회 정신간호학회. 대한간호 협회
임미정 외 (2015), 조현병 환자들의 스트레스 대처 방식과 삶의 질, 신경정신의학, 54(2), 181~18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