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고전의 애해(루소의 에밀을 읽고..)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3.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책 선정이유

Ⅱ. 본론
1. 루소와 “에밀”의 배경지식
2. 발달 단계에 따른 루소의 교육내용
1) 제1부 유년기
2) 제2부 아동기
3) 제3부 청소년기
4) 제4부 청년기
5) 제5부 결혼기
3. “에밀”의 교육적 의의와 비판점

Ⅲ. 결론- 에밀을 읽고 난 후 소감과 평가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지금껏 살아오면서 나의 인생관은 “착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 환경이 사람을 선 하게도 악 하게도 만든다.”라는 “성선설”을 믿으며 살아왔다.
어떤 사람을 만나도 처음부터 나쁜 사람은 없다고 생각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려고 노력하며 살아와서 그런지 내 주변에는 좋은 사람들이 많다고 난 생각한다.
루소의 “에밀”에서도“모든 것은 창조자의 수중에서 나올 때는 선한데 인간의 수중에서 모두 타락 한다”라는 문구를 보고 나와 생각과 같네 하면서 꼭 읽어 보려고 했던 책이었다. 하지만 “고전”이라하면 먼저 드는 생각이 “참 맞는 말만 골라하는데... 어렵다.”였다. “에밀”이라는 책도 아이 낳고 키우면서 몇 번이나 읽어보려고 했던 책 인데 몇 페이지 읽다가 덮고 다시 폈다 다시 덮었던 책 이였다. 이번 학기에 교육고전의 이해 과목의 레포트가 있는 것을 확인하고는 이번 기회에 꼭 끝까지 읽어보리라 다짐을 하고 다시 책을 펼쳤다.
먼저 루소의 생애와 “에밀”이라는 책이 어떡해 구성되어있는지 살펴보고 루소가 성장 발달 단계로 나눈 5부의 내용을 살펴 본 후 에밀이 교육적 의미와 비판점을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에밀 (한길사)
교육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조화태·유현옥 공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