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연구) 간호학생의 스트레스 정도에 따른 음주행태

저작시기 2016.04 |등록일 2017.03.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 자료는 직접 현존하는 논문을 사용한 것이 아닌 저희가 직접 논문 발표를 하는 것처럼, 주제를 정하고 여러 논문의 자료수집을 통해 만들어 낸 자료입니다. 그러므로 실제적인 통계학적 자료나 설문을 통한 자료는 없음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목적
3) 가설
4) 용어정리
5) 연구의 제한점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스트레스에대한거
현대 사회의 복잡한 구조와 다원화로 인해 스트레스는 점점 예전과 다른 양상으로 심화되어 가고 있고(choi EY. 2004) 현대인의 건강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실제로 두통 위장장애 등의 신체적 증상과 불안 불면 등의 정신적 증상으로 의사를 찾는 환자의 70%가 그 원인이 스트레스가 차지 할 만큼 흔하므로 일차 진료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KO HJ 2000)

특히, 대학생은 삶의 다양한 측면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다루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대학생이 되면 대학생활 적응, 발달 과업의 성취, 예상치 못한 주변 상황에의 대처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의 수준이 높아지게 되는데, 이러한 대학생의 스트레스는 신체적ㆍ심리적 어려움을 발생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Jo, Jun, 2015)

가설3: 간호 대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이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김선영, 2014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성별에 있어서 여학생의 스트레스가 남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거주형태에 있어서는 자택에서 거주하는 대상자들의 스트레스가 가장 높았고, 자취 및 하숙, 기숙사, 기타 순이었다. 전공계열에 있어서는 의학, 공학, 자연계열의 대상자 순으로 스트레스가 가장 높았으며, 예체능계열 다음으로 사회, 교육, 인문계열 순이었다. 나이는 17-19세에서 스트레스가 가장 높았고 23세 이상, 20-22세 순이었다. 거주자는 부모님과 함께 사는 대상자들의 스트레스가 가장 높았고 혼자 거주하며 친구(룸메이트), 형제·자매, 기숙사, 배우자, 기타 순이었다. 대학소재 지역으로는 서울지역이 가장 높았고 기타, 경기·인천 지역 순이었다.

스트레스가 간호학과학생들에게 미치는거
1학년 간호학생은 타 학과와 비슷하게 수강신청을 함으로 여유 있는 대학생활을 할 수 있지만 2학년으로 올라가면서 ......<중 략>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