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이스킬로스 비극 전집 中 아가멤논 정리

저작시기 2016.04 |등록일 2017.03.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그리스 비극은 프롤로그(Prologos), 등장가(Parados), 삽화(Epeisodion), 정립가(Stasimon), 엑소도스(Exodos)로 구성된다.

1. 프롤로그(Prologos) - 코러스가 오케스트라에 등장하기 이전 부분
드라마의 주제와 상황을 제시한다.
프롤로그는 한 장면 또는 여러 장면을 포함할 수도 있고, 신 또는 인간에 의해 말하여질 수도 있고, 관객을 향한 독백 또는 대화로도 시작될 수 있다.
<1행~39행>
-먼동이 트기 직전 새벽에 서극이 시작된다. 파수병 하나가 왕비 클리타임네스트라(Klytaimnestra)의 지시에 따라 지붕 위에 누워서 트로이아(Troia)의 함락을 알려줄 봉화를 기다리며 자신의 따분한 신세를 한탄한다.

2. 등장가(Parados) - 코러스가 그들의 위치인 오케스트라에 등장하며 부르는 노래
<40행~257행>
-코러스의 등장가는 함대가 출발하던 때의 일을 상기시킨다. 그곳 아울리스(Aulis) 항구에서 아가멤논은 여신 아르테미스의 노여움을 풀고 순풍을 얻기 위하여 자신의 딸 이피게네니아(Iphigeneia)를 제물로 바쳐야 했다.

3. 삽화(Epeisodion) - 코러스의 노래와 노래 사이에 삽입된 대화 장면
현존하는 비극들은 대개 3~6개의 삽화를 가지는데, 이것이 후일 로마의 세네카를 거쳐 근대극의 막으로 발전한다.
<258행~354행, 489행~680행, 782행~974행>
- 코러스의 등장가가 끝나면 클리타임네스트라가 등장, 노인들에게 봉화가 산을 넘고 바다를 건너 아르고스에까지 도착한 경위를 장황하게 설명한다.
- 전령이 등장하여 왕의 상륙을 알린 다음, 왕의 귀국을 기뻐하며 그가 전장에서 겪은 노고를 회고한다.
- 합창에 이어 아가멤논이 마차를 타고 등장한다. 그의 뒤쪽에는 그가 애첩으로 데려온 트로이아의 공주 카산드라(Kassandra)가 웅크리고 앉아 있다.

4. 정립가(Stasimon) - 코러스가 한곳에, 즉 오케스트라에 자리 잡고 서서 또는 그 좌우로 움직이며 부르는 노래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