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로봇기술의 교육적 활용 방안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7.03.29 워드파일MS 워드 (docx)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교육 분야에서 로봇기술 활용의 유용성

Ⅱ. 교육 분야에서 로봇기술의 활용 현황
1. 초등교육에서의 로봇 활용
2. 특수교육에서의 로봇 활용

Ⅲ. 한국에서의 교육용 로봇 정착의 어려움과 앞으로의 활용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 분야에서 로봇기술 활용의 유용성
현재 로봇기술은 기존의 제조업용, 산업용 로봇뿐만 아니라 인간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봇이 발달하기에 이르렀다. 서비스용 로봇은 다시, 수술에 사용되는 의료용 로봇이나 지뢰를 제거하는 등 국방용으로 사용되는 전문적인 로봇과 개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봇으로 나뉜다. 이렇듯 다양한 분야에서 목적에 적합하게 개발되고 있는 로봇은 인류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교육분야에서의 로봇기술 적용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정보통신기술 발달 및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에 따라 교육 환경도 변화되어 왔으며 최근 지능형 로봇을 학교 현장에 교사를 보조하는 역할로서, 또는 학습 교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입하려는 시도들이 이루어져 왔다. 새로운 교육미디어로서의 지능형 로봇은 네트워크 기술과 결합함으로써 기존의 컴퓨터 활용 교육의 한계 극복뿐 아니라 미래 학교 현장의 교육 서비스의 질적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지능형 로봇은 일반 컴퓨터와 달리 인간과 유사한 외형으로 인해 더욱 인간 친화적으로 학습자에게 다가갈 수 있으며 주변 환경을 인식하여 자율적 동작을 수행하고 물리적인 위치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 컴퓨터에 비해 학습자 맞춤형 이동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또한 인간 교사 및 친구의 역할을 로봇이 수행함에 따라 면대면 학습이 가능하여 기존 컴퓨터 활용 교육 시스템의 장점 수용뿐 아니라 한계 극복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 레포트에서는 현재까지 로봇기술이 초등교육, 특수교육 등 교육의 여러 분야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본 다음 앞으로 로봇기술 발전을 통해 어떻게 이를 확대 적용시키고 발전시킬 수 있을지를 모색해 볼 것이다. 또한 특히, 한국 교육 환경에서의 로봇 활용의 어려움과 이에 대한 극복 방안을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박광렬. (2011.9). 초등학교 로봇 교육 및 교구의 현황과 발전 방향의 고찰.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4(3), 323-34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