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식업 시장환경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외식업 시장환경
1-1. 외식산업 시장환경
1) 외식산업의 개괄
2) 외식산업 업계동향
3) 상표 출원동향

1-2. 외식산업 중소기업 현황
1) 전체 외식산업에서 중소기업
2) 국내 외식프랜차이즈
3) 체계적인 브랜딩 전략 부족
4) 기업출원에 비해 낮은 개인출원의 등록률
5) 중소업체의 침해 피해 사례

1-3. 외식산업 마켓 트렌드 분석
1) 식품ㆍ외식기업의 융복합 진출
2) 전통에 대한 새로운 관심
3) 양극화 현상
4) 대형 외식업소 몰링화 가속도
5) 외식업체의 해외진출 활성화
6) 셰프의 상품화 및 브랜드화

1-4. 외식산업 소비자 분석
1) 소비자의 가치소비 경향 : 로케팅 소비
2) 안전, 안심에 대한 욕구 증가
3) 보여주기(Show-off)식 소비
4) 1인 가구의 증가
5) 다양성 추구
6) 모바일 및 앱 사용의 증가

본문내용

1. 외식업 시장환경
1-1. 외식산업 시장환경
1) 외식산업의 개괄
(1) 정의
○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데 가장 필요한 의식주(衣食住) 중 식(食)에 해당한다. 인간이 먹지 않고 삶을 영위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생존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이것은 과거에서부터 지금, 그리고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불변의 진리이다. 기본적으로 인간이 먹고 마시는 것을 제공하는 것에서부터 다양한 분야와 관련된 외식산업은 여행업, 숙박업, 여가산업과 함께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산업의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대표적인 산업이다.
○ 외식산업이란 식음료와 유무형적 서비스가 결합된 복합적인 상품을 특정인과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생산, 판매하는 사업체들의 집단을 말한다. 가정이라는 공간을 벗어나 음식과 음료를 생산하고 제공하는 활동과 더불어 무엇보다 서비스를 중요하게 여기는 복합적 산업으로서 외식산업을 ‘외식서비스산업’이라고도 부른다.
○ 외식산업 관련 영자 표기는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보편적으로 외식은 eating out, 식당은 restaurant, 외식사업은 foodservice business, 외식산업은 foodservice industry로 표기하고 있다. 외식산업의 영자 표기인 foodservice industry라는 용어는 1950~1960년대 미국에서 경제발전에 따른 식생활 변화와 함께 정착하면서부터이고, 일본은 1975년 매스컴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외식산업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 최근까지도 외식산업을 요식업, 식당업, 음식업, 외식업으로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이는 음식점이나 식당으로 대변되는 음식주체의 성격이 강한데 비해 음료주체인 커피전문점, 카페, 바, 찻집 등의 의미는 상실되거나 축소될 수 있기 때문에 현재의 산업적 특수성과 시대적인 흐름에 맞춰야 할 필요가 있다.

(2) 외식산업의 특성
○ 외식산업은 식재료를 이용해 요리를 만든다는 측면에서 보면 제조업에 속하지만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소매업이며, 판매된 메뉴를 맛있고 즐겁게 식사할 수 있도록 부가되는 서비스업의 기능도 가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