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너지산업 개황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에너지산업 개황
1-1. 에너지산업의 분류
1) 에너지산업분류와 에너지품목 분류
2) 에너지 상품분류 및 기타 기술분류
3) 한국표준산업분류와 에너지산업
4) UN의 에너지산업분류

1-2. 에너지산업

1-3. 에너지 경제 및 산업

1-4. 에너지 가격

1-5. 총에너지 및 최종에너지

1-6. 에너지 관련 산업
1) 수송 에너지
2) 건물 에너지
3) 산업 에너지

1-7. 에너지산업의 변화
1) 1차 석유파동 이전
2) 2차 석유파동 이전
3) 2차 석유파동 이후
4) 상대적 저유가시기의 경제와 에너지수급
5) 2000년 이후 신고유가시기

본문내용

1. 에너지산업 개황
1-1. 에너지산업의 분류
1) 에너지산업분류와 에너지품목 분류
산업분류의 대표적인 예로 ISIC, KSIC 등이 있으며, 생산물분류의 대표적인 예는 HS 분류체계, CPC 등이 있다. 산업활동분류와 생산물분류는 분류대상 및 분류목적의 차이에 따라 기본적인 차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 산업활동분류는 생산단위(사업장 혹은 기업체)가 주로 수행하고 있는 산업활동의 유사성에 따라 유형화한 분류인 반면, 생산물분류는 재화와 서비스의 특성을 기초로 작성한 분류이다.
이때 산업은 “유사한 성질을 갖는 산업활동에 주로 종사하는 생산단위의 집합”이라 정의되며, 산업활동은 “각 생산단위가 노동, 자본, 원료 등 자원을 투입하여, 재화 또는 서비스를 생산 또는 제공하는 일련의 활동과정”이라 정의된다. 산업활동 과정에서 생산된 산출물이 국내외시장에서 거래되어 최종소비자에 의하여 소비 또는 투자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등 양자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산업활동분류는 통계조사에 있어서 산업활동 유형별 조사 및 집계 틀로서 이용될 뿐만 아니라 기업등록, 기업통계, 노동력조사, 산업단기지표 도출, 인구조사, 사업체명부 작성 등에 사용된다. 생산물 분류는 국민계정, 지역계정 및 무역통계와 관련된 분야에서 주로 이용된다. 산업활동분류와 생산물분류는 적용되는 통계 집계방식에서 차이를 보이는데, 이에따라 산업활동분류와 생산물활동분류를 통한 통계 데이터의 활용에 제약이 발생하고, 이를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통계 사용상 오류를 수반하게 된다. 생산물통계에 사용되는 품목 집계방식은 해당 사업장에서 생산되는 생산물 및 기타 변수를 각각 집계하는 방식이다. 집계방식의 차이에 따라 조사 가능한 통계 항목에도 차이가 발생하며, 이로 인하여 산업활동분류와 생산물분류의 활용에 있어서 적절한 선택이 필요하다. 산업 활동분류는 “사업장 집계방식”을 따르고, 생산물분류는 “품목 집계방식”을 따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