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1세기 한국 교회 개혁의 필요성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7.03.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장로회신학대학교 박경수교수님 수업 기말과제입니다.
칼뱅의 종교개혁 사상에 비추어 21세기 한국교회개혁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였습니다.
학교 과제 뿐만 아니라 한국교회 개혁에 대해 생각해볼만한 글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21세기 한국교회 예배
2. 21세기 한국교회 교리
3. 21세기 한국교회 성례
4. 21세기 한국교회 정치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칼뱅은 1543년, 당시 교회 분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슈파이어 회의를 소집한 신성로마제국 황제인 카를 5세에게 프로테스탄트 진영의 신앙을 변호하고 교회 개혁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보내는 권고의 글을 썼다.
그것이 바로 『교회 개혁의 필요성』이다.
이 문서에서 칼뱅은 교회의 현실을 치료가 시급한 중대한 질병에 걸린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그리고 교회의 개혁은 이런 질병에 걸린 교회를 회복하기 위한 치료책이며 불가피한 것이었다고 이야기한다.
현재 21세기 한국 교회는 교회 밖에서 많은 지탄의 소리를 받고 있으며 교회 내부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커져가고 있다. 한국 교회가 이대로는 안 된다며 개혁의 필요성에 대한 이야기들이 터져나오고 있다.
본 보고서는 칼뱅이 『교회 개혁의 필요성』에서 취한 전개 방식을 따라서 21세기 한국 교회의 현실을 예배, 교리, 성례, 교회정치 이렇게 네 영역으로 구분해서 진단하고, 개혁의 필요성을 따져볼 것이다.
그리고 칼뱅이 설명한 각 영역에서 나타난 문제들에 대해 개혁자들이 제시한 치료책들을 본 받아, 하나님의 말씀을 기준으로 고대 교회의 형식을 어떻게 현재화 할 수 있을지, 어떻게 한국 교회가 근본으로 돌아갈 수 있을지, 개혁자들이 추구한 교회의 모습을 우리가 지켜가고 있는지 논해보고자 한다.


II. 본론
1. 21세기 한국 교회의 예배
칼뱅은 『교회 개혁의 필요성』에서 1543년 당시 개혁교회의 예배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하였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을 형식적으로 예배하거나 경솔하게 예배해서는 안 된다고 권고하고 있고, 예배 형식을 제시할 때에도 우리는 그 목적을 놓치지 않고 중요한 것을 빠뜨리지도 않았습니다.
우리는 ... 우리를 향한 그분의 은혜를 가능한 한 생생하게 칭송하면서, ... 그분께 찬양을 드리는 일에 하나가 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저들 심령에 하나님께 대한 강한 신뢰가 고취되어 결국 기도로 이끌림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각 사람은 또한 참된 자기 부정을 배우게 되어 하나님께 순종할 마음을 먹게 되고 자기 자신의 욕망들에 이별을 고하게 됩니다.

참고 자료

황정욱, 박경수 옮김, 『기독교고전총서 18권, 칼뱅: 신학 논문들』, (서울: 두란노 아카데미, 2011), (존 칼뱅, 교회 개혁의 필요성)
박경수, 『한국교회를 위한 칼뱅의 유산』,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14)
김세윤 외 공저, 『한국교회, 개혁의 길을 묻다: 새로운 한국교회를 위한 20가지 핵심 과제』, (서울: 새물결플러스, 2013)
박경수, 『교회의 신학자 칼뱅』,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