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 자크 루소의 인간불평등과 문명을 바라보는 관점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장 자크 루소의 인간불평등과 문명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작성해 본 리포트입니다.
루소가 생각하고 주장한 민주주의에 대해 작성해봤습니다.

목차

1.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2. 장 자크 루소의 인간불평등과 문명을 바라보는 관점

본문내용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는 인간의 이성이 꽃을 피우는 프랑스 계몽운동의 절정기에 왕성하게 활동했다. 이성의 힘에 최고의 신뢰를 부여한 계몽운동을 이끈 사상가들은 볼테르, 달랑베르 등이다. 이성과 지식이 인류의 점진적 진보를 가져올 것이라고 믿었던 그들은 종교나 여하의 맹목적 신념들을 경멸했다. 루소는 처음에는 계몽사상가들과 친분이 두터워 몇 편의 논문(주로 음악에 관한 논문)을『백과사전』 과학, 기술, 학술 등 당시의 학문과 기술을 집대성한 큰 출판사업(1751〜81년 간행). 프랑스 혁명의 사상적 배경이 된 이 사업의 집필과 간행에 참여한 계몽사상가 집단을 백과전서파라고 하며, 대부분 가톨릭교회와 절대 왕정에 반대했다.
에 기고하기도 했으나, 이성과 인류의 진보라는 그들의 신념을 공유할 수 없게 되고, 지적 능력과 기질도 달라 점차 거리가 멀어졌다.
루소의 정치사상은 주로 두 집단의 사상가들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하나는 절대 군주제를 지지하는 그로티우스(Hugo Grotius, 1583〜1645) 홉스(Thomas Hobbes, 1588〜1679)푸펜도르프(Samuel Pufendorf, 1632〜1694)의 주의설(主意說, voluntarism) 의지가 정신 작용의 근거 또는 세계의 근기(根基)라는 설. 적 전통으로, 인간은 사회에 편입되어 군주에게 절대적 충성을 맹세해야 야생 상태에서의 타락과 야만성을 극복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 하나는 시민의 어떤 불가양(不可讓), 양도할 수 없는 권리들을 보호하기 위해 존재한다는 주장이다. 루소는 주의설과 자유주의적인 전통으로부터 독창적인 사상을 도출해내면서도 의미심장한 방식들로 반기를 든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 대해 편애 성향을 보이고, 건전한 국가의 예를 들 때마다 스파르타와 로마를 자주 언급하는 것이 그것이다. 상기 고대사회의 주된 특징은 강력한 시민정신인데 그 곳에서의 시민권은 명예일 뿐만 아니라 자기의 정체성을 규정 짓는 특성이기도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