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연명치료를 중단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을 다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이 레포트가 구매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명치료 중단
2. 연명치료중단의 윤리적 배경
3. 연명치료 중단에 찬성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
4. 연명치료를 중단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
5. 연명치료 중단(안락사)에 대한 본인의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우리사회는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었다. 고령화는 선진국형 사회에서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빈곤ㆍ질병ㆍ고독감 등 다양한 노인문제를 일으킨다는 점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 저 출산 및 인구 노령화 현상이 급속하게 진행되어 나타나는 노령인구의 증가로 인해서 보건의료비의 지출 중 노인의 의료이용이 급격히 증가됨으로 노인을 중점으로 하는 보건 의료 환경으로 변화하였다. 이에 따라 경기가 어려운 지금 가정에서 노인을 부양하는데 에 있어서 경제적인 어려움이 따르고 있어서 부양하는 것을 꺼려하고 있다. 우리의 가족은 예전과 달리 당연히 부모를 부양해야 한다는 개념이 사라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경제적인 여력이나 신체적인 여력이 없는 부모들의 방치로 인하여 우리들의 가족이, 우리 사회가 큰 문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노인의 위치는 점점 불안해지고 있다. 은퇴와 함께 소득감소, 자신감 하락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노인학대, 노인빈곤, 노인자살 등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중 략>

Ⅱ. 본론
1. 연명치료 중단
최근 정부가 연명치료 중단을 제도화 시키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하여 논란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연명치료 중단이란 말 그대로 회생 가능성이 없는 상황에서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중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연명치료에 빼앗긴 '죽을 권리’, 노인 대다수가 연명치료를 반대
최근 여론조사 결과 노인의 89%가 연명치료를 원하지 않고 있다. 성별과 재산, 학벌에 상관없이 연명치료에 반대를 하고 있어서 정부의 존엄사법 제정에 힘이 실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 조사결과 노인의 대다수가 연명치료를 원하지 않는 것은 아마도 인간다운 삶, 죽음을 원하고 있는 것이다. 자식들에게 짐이 되지 않겠다는 생각으로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 연명치료중단의 윤리적 배경
존엄사는 인간의 존엄에서 발상된 것이다. 즉, 인간은 의식적으로 모든 가치를 추구하고 높은 정신활동을 향유하는 자유로운 존재이기 때문에 다른 사물이나 생물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존엄성이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아시아투데이, 중국도 안락사 논쟁, 2세 유아 회생 불능이나 연명 치료, 2015.01.27
세계일보, 연명치료에 빼앗긴 '죽을 권리' , 2015.04.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