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신석기시대의 역사와 사회문화

저작시기 2016.03 |등록일 2017.03.27 | 최종수정일 2017.03.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석기 시대의 특징
1) 주거 2) 석기
3) 도기 4) 골각기
5) 농업 6) 목축
7) 묘지 8) 종교
2. 신석기 시대의 시기별 구분
1) 초기 신석기 시대
(1) 앙소 문화
(2) 하모도 문화
(3) 세석기 문화
(4) 기하문양 토기 문화
2) 중기 신석기 시대
(1) 용산 문화
(2) 제가 문화
(3) 대문구 문화
(4) 양저 문화
3) 후기 신석기 시대
(1) 염제
(2) 황제
(3) 태호
(4)구이
(5) 요와 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를 구분하는 기준은 석기의 제조 기술이 타제에서 마제로 변한 것과 도기의 등장을 들 수 있지만, 보다 중요한 구분점은 식량을 재배하고 가축을 사육함으로써 스스로 생산 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를 계기로 인류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여 불과 1만년이 되는 동안 현대의 최첨단의 현대 문명에 까지 도달하게 되었다.
대략 기원전 6천년에서 2070년까지 중국 각지에 살았던 원시인 무리는 대부분 신석기 시대에 속한다. 역사학자들은 일반적으로 도기의 출현을 신석기 시대의 시작으로 보는데, 후에는 또 농업의 출현을 신석기 시대로 진입하는 표시로 생각하고 있다. 이 시기에 인류는 정착하기 시작하였으며, 화전 경작 같은 원시 농업 생산에 종사하고 야생 동물을 가축으로 사육하게 되어 비교적 안정된 음식물의 공급원을 얻게 되었다. 인류는 또 어렵 수단을 개선했으며 도기, 방직, 나무 등의 수공업 생산에 종사하게 되었다. 신석기 시대 전기에는 씨족 집단이 날로 확대되어 규모가 큰 촌락을 세우게 되었고, 사람들의 종교신앙도 점점 발전하였다. 신석기 시대 후기에, 각 지역의 씨족 부락은 각각의 독특함을 갖춘 문화를 창조하여 이 시기의 문화로 하여금 다채로운 모습을 띄게 하였으며, 각지의 씨족 부락은 문명 시대로의 매진을 시작하였다.

Ⅱ 본론
1. 신석기 시대의 특징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를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석기가 타제에서 마제로 변화한 것, 도기를 만들게 된 것, 이러한 것들도 분명히 두 시대를 구분하는 기준이라 하겠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차이는 식량을 수렵이나 채집에 의하여 획득했는가, 아니면 스스로의 힘으로 생산했는가에 있다. 곡물을 재배하고 동물을 가축으로 사육함으로TJ 식량을 스스로 생산하는 것은 인간이 자연으로부터 식량을 수여받는 것과는 달리 적극적으로 자연에 행위를 가하여 이용한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바로 인류가 생존해 나가는데 가장 귀중한 식량생산의 기술을 획득했음을 의미한다(제1차 경제혁명). 더욱이 이러한 활동이 지금까지도 가장 기본적인 생산형식임을 생각한다면 그러한 기술의 획득이 얼마나 중대한 사건이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자오춘칭,친원성,《문명의 새벽-원시시대》, 서울, 시공사, 2003
볼프람 에베하르트 저,《중국의 역사》, 서울, 문예출판사, 1997
김영환,《중국의 역사와 사회문화》, 천안, 남서울대학교출판국, 2012
조빈복,《중국동북신석기문화연구》, 서울, 집문당, 1996
이성규,《중국문명의 기원과 형성》, 서울, 지식산업사, 1989
樊樹志, 《100가지 주제로 본 중국의 역사》, 서울, 고려대학교출판부, 2007
심규호,《연표와 사진으로 보는 중국사》, 서울,도선출판 일빛, 2002
신승하,《중국사(상)》, 서울, 대한교과서,2005
부악성, 신승하(역)《중국통사-상》, 서울, 지영사, 1998
윤내현, 《중국사》, 서울, 민음사,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