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IHD stone(간내담관결석)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6.03 |등록일 2017.03.26 | 최종수정일 2017.04.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성인실습을 외과병동으로 나가서 실습과제로 작성한 케이스스터디 입니다.
간내담관결석을 케이스로 잡고 간호과정 총 3개를 작성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사례연구 선정 목적
2. 사례연구대상자의 진단명과 관련된 문헌고찰

Ⅱ. 본론
1. 환자소개(건강사정)
2. 약물
3. 진단검사 소견
4. 치료경과 및 계획
5. 간호과정

Ⅲ. 결론
1. 사례연구 작성에 대한 의견
2. 실습 후 소감

본문내용

Ⅰ. 서론
1. 사례연구의 필요성
담석증이란 담즙이 비정상적으로 응결되어 생긴 결정체의 구조로서 생성 원인에 따라 크게 콜레스테롤 담석 및 혼합석, 그리고 색소 담석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담석의 위치에 따라 간내 담도, 간외 담도 및 담낭 결석으로도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담석은 남성보다 여성에서 더 흔하며, 나이가 많을수록 종족과 성별에 관계없이 빈도가 증가한다. 서양에서는 매우 흔하여 전 인구의 10% 이상의 유병율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보다는 적지만 대략 2-3%의 유병율을 가지고 있어 그리 드문 질환은 아니다. 또한 초음파 등 담석을 쉽고 간편하게 진단할 수 있는 장비가 널리 보급되면서 담석증의 진단 및 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2. 문헌고찰
■간내 담관 결석(IHD stone)
1. 정의
간내 담관에 결석이 있는 경우

2. 원인 및 병태생리
간내 결석을 만드는 인자는 아직 잘 밝혀져 있지 않다. 주로 세균 감염 및 담즙이 고이면서 간내 결석이 생기는 것으로 생각된다. 정상인의 담즙에서는 세균이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그러나 간내 결석이 있다면 거의 100%에서 한 가지 이상의 세균이 발견된다. 이중 beta glucuronidase 작용을 하는 세균이 특히 많이 관찰된다. 이 세균 때문에 담즙이 잘 용해되지 않는 형태로 분해되고 칼슘과 결합하여 빌리루빈산 칼슘 담석을 형성하게 된다. 만일 이러한 감염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 담석이 점점 커지게 되고 또한 감염에 의해 담관은 좁아진다. 담관이 좁아지면 담석은 더욱 빠져나가기 힘들게 되면서 더 커지는 악순환을 하게 된다. 왼쪽 간 내 담관이 길고, 주 간관과 이루는 각도가 더 예각이며 왼쪽 간내 담관에 구조적 변이가 많이 존재하여 간내 결석증이 주로 간의 왼쪽에서 발생한다.

3. 증상
단순한 간내 결석증이라면 특이한 증상이 없고 소화 불량, 또는 오른쪽 상복부 통증만을 보이므로 대부분의 환자는 이러한 증상으로 건강 검진을 받다가 우연히 발견하게 된다. 그러나 간내 결석증의 가장 흔한 합병증인 화농성 담관염을 동반하게 될 때에는 상복부 및 명치부위 통증, 발열 및 짙은 소변 등의 증상이 생긴다.

참고 자료

김금순 외 성인간호학I (2014) 수문사
조경숙 외 성인간호학I (2013) 현문사
차영남 외(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고성희, 김명애, 이영희, 김현경(2002) 『포켓간호진단가이드』 현문사
드러그인포 http://www.druginfo.co.kr
네이버 지식백과
병원 EM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