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갑상선암 케이스스터디(외과병동실습)

저작시기 2016.08 |등록일 2017.03.26 | 최종수정일 2019.04.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실습으로 대학병원 외과병동에서 실습때 했던 케이스자료입니다.
환자 한명을 입원부터 퇴원까지 꼼꼼하게 관찰하여 작성했던 자료입니다.(간호과정3개함)
교수님에게 잘했다고 칭찬받았던 자료이고 모든실습중에서 제일 잘했던 케이스스터디 중 하나입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Ⅱ. 간호과정
Ⅲ. 간호과정 적용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 갑상선 암(=갑상샘 암, Thyroid Cancer)
 갑상선이란?
⦁ 갑상선은 신체 내의 내분비샘 중 가장 큰 샘으로 무게는 정상 성인에서 약 15~30g 정도이며, 얇은 결합 조직의 막으로 싸여 있다. 갑상선은 기관 전면의 중앙에 있는 협부(isthmus)를 중심으로 양측 엽(lobe)으로 연결되어 H자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 각 엽은 불규칙한 소엽으로 구성, 소엽은 여포(follicle)로 불리는 다수의 작은 주머니로 구성됨.

⦁ 호르몬을 형성하는 2가지 형태의 세포가 있는데, 하나는 여포세포(follicular cell)로 요오드가 포함된 티록신(T4)과 triiodothyronine(트리요오드티로닌, T3)을 분비하며 다른 하나는 부여포세포(parafollicular cell)로 요오드 가 포함되지 않은 thyrocalcitonin을 분비한다.

<중 략>

5. 증상과 징후
증상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지만, 갑상선암의 가장 흔한 증상은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 의해, 또는 신체검진에서 의사에 의해 우연히 발견되는, 통증이 없는 목의 종괴(덩어리)이다.
주요 증상은 증식된 갑상샘에 통증은 없으나 딱딱한 결절이 생기며 결절은 급히 커지고 방사성 요오드를 흡수하지 않는다. 그리고 때로는 림프샘이 커질 수 있다. 질병이 진전된 경우에는 증식된 샘의 압력 때문에 호흡곤란과 쉰목소리, 연하곤란이 올 수 있다.

6. 진단검사
병력청취와 신체검진
갑상선결절이 있는 경우 갑자기 커졌는지, 통증이 있는지, 쉰 목소리나 음식을 삼키기 힘든 압박 증상이 동반되는지 질문할 것이며, 그 밖의 다른 건강상태, 환자의 방사선 치료 경험이나, 갑상선암 또는 부신종양이나 부갑상선 종양 등의 가족력 조사, 신체검진으로 결절의 크기, 딱딱한 정도를 평가하고 그 밖에 목 주위에 커져 있는 림프절이 있는지를 특히 주의깊게 검사한다.

미세침흡인 세포검사
갑상선결절이 있을 때 양성종양인지 갑상선암인지를 수술 전에 판별하는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정확한 검사이고 갑상선결절이 있는 모든 환자에서 반드시 시행하는 검사법이다.

참고 자료

국가암정보센터(http://www.cancer.go.kr)
네이버 지식백과
김금순 외(2015). 성인간호학(하). 경기도. 수문사
김금순 외(2016). 성인간호학(하). 경기도. 수문사
조경숙 외(2014). 성인간호학 (하). 현문사
대학교병원 EMR자료
드럭인포(http://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