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척수손상 케이스

저작시기 2016.02 |등록일 2017.03.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실습보고서(병동)
1. 문헌고찰

Ⅱ.Case Study 보고서
진단명
일반정보
신체검진
임상검사 소견
Medication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실습보고서(병동)
▣ Medical Diagnosis : 마미총 증후군
▪병태생리
마미총 증후군이란 첫 번째 요추인 L1 신경근의 압박으로 요통, 골반 또는 하지의 신경학적 증상, 방광기능 이상을 초래하는 요천추의 신경근을 다발성으로 압박하는 신경병증을 말한다.

우선 마미총이란 척추를 따라 내려오는 신경줄기의 제일 끝 부분을 말하는데 이 모양이 말꼬리와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 신경들은 대소변을 관할하는 방광 및 내부장기, 회음부 근육들과 연결돼있다. 이러한 신경이 척추질환에 의해 압박을 받을 경우 하지통 및 하지마비, 심하면 배뇨 및 배변장애까지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마미총 증후군’이라고 부른다.
마미총 증후군은 대개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는데 급성은 일주일 이내에 급격히 생기는 경우를 말하며 총 3개의 군으로 나뉜다.

1군은 선행되는 요통이나 전구증상 없이 갑자기 발생한다. 이 때 좌골 신경통은 심하지 않으나 항문 주위 통증이 심하고 요 정체나 요통이 거의 항상 동반한다.

2군은 몇회의 요통이나 방사통이 선행 된 뒤에 요정체 같은 마비 증세 발병하며 1군과 같은 증상이 몇 차례 선행한다.

3군은 요통과 방사통이 사라지기 전에 장기의 마비 증세가 발병하는 경우를 말한다. 처음에 요통과 좌골 신경통이 있다가 점차로 요정체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만성은 몇 달에 걸쳐 서서히 발병하는 경우를 말한다. 주로 50대 이상의 고연령층에서 발생하고 요추의 퇴행성 변화, 퇴행성 척추 전방 전위증 등으로 인해 척수강이 서서히 좁아지기 때문에 다발성 요천추 신경근의 압박으로 발생한다. 또한 젊은 연령대에서 선천성 척추관 협착증으로 발생할 수 있다.

▪원인 및 임상적 증상
<원인>
마미총 증후군의 원인은 다양한 경로의 신경 압박이다. 가장 대표적인 마미증후군의 원인은 추간판 탈출증과 척추 골절이며 그 외에도 척추관 협착증, 디스크, 골절, 종양, 염증, 외상이 있다.

또한 척추수술 후의 합병증으로도 빈번히 나타나는데 수술 시 신경손상, 수술 후 혈종으로 인한 신경압박 또는 부종, 수술 후 감염, 신경 종창 등이 원인이 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하권, 조경숙 외, 제 6판, 2014, 서울, 현문사
요추간반 탈출증으로 인한 마미총 증후군, 신동아 외, Korean Neurosurg Soc 32, 2002, 연세대
경추 후종인대 골화증의 전방경유 감압술 및 골 융합술후 예후인자에 대한 임상분석, 심상준, 대한신경외과학회지 29, 2000, 대한신경외과학회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차영남 외, 제 3판, 2013, 서울, 현문사
기본간호학 Ⅱ, 손정태 외, 제 9판, 2013, 서울,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