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간호] 알츠하이머(Alzheimer's disease) 케이스

저작시기 2016.11 |등록일 2017.03.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2. 질병의 원인
및 병태생리
3. 질병의 진단
4. 질병의 증상
5. 치료 및 간호

Ⅱ. Case Study 보고서
1. 진단명
2. 일반정보
3. 신체검진
4. Medication
5.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알츠하이머병은 만성 진행성 비가역적인 뇌질환으로 치매의 60%를 차지하고, 주로 65세 이상에서 발생한다. 대부분 작은 기억의 일탈로 시작되어 점차적으로 만성적인 인격과 인식, 기억, 판단장애와 의존으로 진행되는 질환이다. 또한 심한 신체적 감퇴와 부동의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르며, 치료에 막대한 비용이 소요된다.

2. 질병의 원인
및 병태생리
<원인>
① 유전적 요인 : 19번 염색체 상의 아포리포 단백질 유전자의 대립유전자인 엡실론 4와 Apo E의 돌연변이로 인한 아밀로이드의 축적, Apo E-4 염색체가 있다. 또한 다운 증후군 환자에게서 95%가 알츠하이머병을 가지고 있으며, 가족의 유전성이 있는 경우 가족성 알츠하이머병이라고도 불린다.

② 노화 : 정상보다 더 빨리 일어나는 노화과정에 의해 발생하며, 노화로 인한 원인이 알츠하이머병의 60-80%를 차지하는 가장 흔한 유형이다.

③ 외인성 독소 : 뇌에 독성 작용이 있는 환경적 독소에 노출되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뇌의 반점과 섬유농축에서 알루미늄이 발견된다. 신장 투석 받는 환자들에게 점진적인 지적 장애, 언어 이상. 간대성 근경련, 비정상적인 뇌파의 특징이 나타난다.

④ 아밀로이드 단백질 : 혈관 기형과 관련되는 물질이 아밀로이드이며, 아밀로이드는 환자 뇌의 반점과 혈관에서 관찰되는 울퉁불퉁한 단백질로서 혈관과 신경원을 폐쇄시킨다.

⑤ 위험요인 : 동맥경화증, 고콜레스테롤혈증, 당뇨, 다운증후군, 경증 인지장애

<병태생리>
① 신경반과 신경섬유 덩어리
신경반이 비정상적으로 많아지면 염증반응을 일으켜 궁극적으로는 신경원을 죽게 하는 세포손상을 야기 시키게 된다. 신경원 세포질의 타우는 세포내 구조를 지지하는 역할을 하며 건강한 신경원의 유지를 돕는다. 알츠하이머 질환에서 이 타우가 비틀어지고 엉켜서 뉴런 안에서 덩어리를 형성하고, 이러한 신경원섬유덩어리는 결국 세포의 죽음을 가져오고 뉴런의 퇴화와 알츠하이머병과 관련된 증상을 일으킨다.

② 아밀로이드 반
베타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과 아밀로이드 전구체 단백질에서 잘라진 조각으로 구성된 아밀로이드 반은 신경원 주변의 두꺼운 불용성 반으로 산화반응과 염증 변화를 일으킨다.

참고 자료

조경숙 외. (2014), 성인간호학 하권. 서울: 현문사
노인간호학, 박명화, 2010, 정담미디어
차영남 외. (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제 3판). 서울: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