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 미숙아 간호, 간호과정, 비효율적 호흡양상, 감염위험성, NICU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3.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관계 문헌의 개요

Ⅱ.본론
1. 간호사정
2. 간호과정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미숙아는 완전히 발달되지 못한 채로 태어나 면역력이 낮고 특히나 감염에 취약하다. 그리고 미숙아라고 해도 체중에 따라 분류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간호도 다르게 적용되야 한다. 같은 행위라도 미숙아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이 더 크기 때문에 침습적 행위가 아닐 지라도 조심히 수행해야한다. 최근 미숙아가 늘고 있는 추세이며 미숙아에 대한 치료가 중요시 되고 있기 때문에 이번 사례 연구를 하게 되었다.

2. 관계 문헌의 개요
1) Prematurity(미숙아) 문헌고찰
미숙아(prematurity)또는 조산아는 재태 기간 37주 미만 또는 최종 월경일로부터 259일 미만에 태어난 아기를 말한다. 반면 재태 기간과 상관 없이 출생 제충을 기준으로 하여 출생 체중이 2,500g 미만인 경우는 저체중 출생아(LBW, low birth weight), 출생 체중이 1,500g 미만인 경우는 극소 저체중 출생아(VLBW, very low birth weight), 그리고 출생 체중이 1,000g 미만인 경우는 초극소 저체중 출생아(ELBW, extremely low birth weight)라고 분류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 1,000g 미만의 초극소 저체중 출생아는 65~83%의 생존율을, 1,500g 미만의 극소 저체중 출생아의 경우에는 80~92%의 생존율을 보이고 있다.

① 원인
미숙아(prematurity)의 원인은 대부분 알 수 없으나 빈곤, 산모 감염, 이전의 조산 경험, 다태임신, 임신으로 인한 고혈압, 태아의 발달이 완료되기 전에 정상적인 재태기간을 방해하는 태반문제 같은 요인 등이 수많은 미숙아출산의 원인이 된다.

② 증상
미숙아들의 모습을 보면, 전체적으로 피하지방조직이 얇고 솜털이 많아서 혈관이 비쳐 보이고, 머리가 전체적인 몸에 비해 큽니다. 이들은 체온조절을 자기 스스로 하지 못하고, 면역이 떨어져 있어서 감염이 되기 쉽습니다.

극소 미숙아는 피부가 거의 젤라틴 같고 솜털이 거의 없고 생식기도 완전히 발달하지 못하고 대체적으로 머리가 큰 데 비해 몸은 마르고 작다. 전체 톤(tone)도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