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case 뇌수막염★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3.26 | 최종수정일 2017.07.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뇌수막염 케이스입니다
교수님께 칭찬받은 과제입니다
그리고 학점은 A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2) 질병의 종류
3) 질병의 병태생리
4) 질병의 원인
5) 증상
6) 진단
7) 치료
8) 예방

Ⅲ. 연구기간 및 방법

Ⅳ. 간호과정
1. 간호사정
1) 개인력
2) 건강력 및 간호력
3) 진단(임상)검사 결과 정보
4) 치료 및 경과

Ⅴ. 간호진단 적용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1.뇌수막염의 정의
뇌수막염이란 뇌를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을 의미한다.
해부학적으로 뇌수막은 가장 깊은 곳에서 뇌를 감싸고 있는 연질막, 연질막의 밖에서 뇌 척수액공간을 포함하고 있는 거미막, 그리고 가장 두껍고 질기며 바깥쪽에서 뇌와 척수를 보호하고 있는 경질막으로 구성된다. 뇌수막은 척수로 연장되므로, 보다 정확하게는 뇌척수막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뇌수막염은 일반적으로 거미막과 연질막 사이에 존재하는 거미막밑공간에 염증이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을 의미한다.

<중 략>

요추천자는 수막염의 확정적 진단검사이다. 뇌척수액의 압 측정 배양검사, gram염색, 혈구 계산, 포도당과 단백질 존재 여부를 측정한다. 이들 결과는 흔히 진단목적이다. 배양 및 항생제 감수성 검사는 병원체의 원인을 규명하는 데 필요하다. 수막염 환아는 일반적으로 백혈구 수, 특히 세균성 수막염의 경우 포도당 수치가 감염의 기간과 질병의 심각도에 비례하여 감소한다. 중추신경계 감염은 혈액-뇌척수액 장벽의 포도당 이동을 변화시켜 뇌척수액의 포도당이 낮아진다. 바이러스성 수막염에서 뇌척수액의 포도당 수치는 흔히 정상이다. 단백질 농도는 흔히 정상이다. 수막염이 의심되는 모든 아동에게는 혈액배양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이는 뇌척수액 배양이 음성일지라도 혈액배양은 종종 양성일 수 있기 때문이다.

<중 략>

1. 약물치료
원인 미생물이 확인될 때 까지, 감염원일 가능성이 가장 높은 미생물의 감수성을 기준으로 하생제를 선택한다. 원인 미생물이 확인 되면 적합한 항생제를 선택한다. 스테로이드 투여로 인한 합병증으로 위장관 출혈이나 이차감염의 징후가 나타날 수 있다. Cephalosporine계 항생제는 뇌척수액을 즉각적으로 멸균시키고 중증 청력장애 발생을 감소시키는데 우수하다
2.비특이적 방법
수화 유지는 중요하며, 정맥을 통한 수액의 종류와 양은 환자의 상태에 의해 결정된다. 세균성 수막염 아동은 비정상적 전해질과 수화상태를 잘 관찰해야 한다. 최적의 수화상태는 혈청 나트륨 수준이 정상이 되고, 두 개 내압 증가와 관련된 증상이 없을 때까지 수분제한에 따른 수분결핍을 교정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아동간호건강간호학 총론, 수문사
성인간호학2, 수문사
비판적 사고를 이용한 간호과정의 적용, JMK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