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학교양] 뇌 과학, 음악을 만나다

저작시기 2011.11 |등록일 2017.03.25 | 최종수정일 2017.03.25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17페이지 | 가격 6,000원

소개글

음악 활동을 할 때 뇌에선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궁금한 적이 많이 있었습니다. 여러 다양한 부분을 참고하여 그런 부분들을 토대 삼아 여러 부분에서 알기 쉽고 공감할 수 있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목차

1. 뇌 과학, 음악을 만나기 전에...
2. 뇌가 좋아하는 음악,음악,음악!!!
3. 음악적 뇌
4. 음높이는 청각피질, 음 길이는 소뇌에서 처리
5. 음악 하는 사람 '양쪽 뇌 사용 IQ 높다'
6. 음악과 뇌 속 물질
7. 음악이 뇌의 발달에 주는 영향
8. 지친 뇌에게 주는 비타민
9. 브레인 뮤직
10. 21세기 키워드 '뇌(Brain)'
11. 뇌 과학, 음악을 만나고 난 후...

본문내용

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생명공학이나 나노 기술 등의 최첨단 과학뿐만 아니라 이공계 분야의 기초학문까지도 뇌 과학으로 귀결되어 21세기는 뇌 과학의 시대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신경과 교수인 리처드 레스탁이 쓴 ‘새로운 뇌’(휘슬러 刊)는 뇌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뇌의 다양한 변화 양태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책이다.
나이를 먹을수록, 그리고 두뇌 회전을 게을리 할수록 기억력이 저하된다는 말을 많이 한다.
그러나 조건을 변경하면 기억력이 어떻게 될까. 기본적으로 인간의 뇌란 연령에 따라 퇴화되는 것이 아니라 경험과 활발한 사고에 따라 끊임없이 변하며 거듭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저자는 음악을 통해 뇌를 행복하게 하는 방법 등 뇌를 발전시킬 수 있는 실용적 예도 전해주고 있다. 마지막 장에서는 뇌 과학이 부딪힐 수 있는 윤리적 문제의 가능성을 탐색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Daniel Levitin이 쓴 This Is Your Brain on Music 이라는 책
신경과 교수인 리처드 레스탁이 쓴 ‘새로운 뇌’(휘슬러 刊)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