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학 케이스(알콜병동)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7.03.25 | 최종수정일 2017.03.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Ⅱ. 간호과정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알코올과 관련된 문제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술을 마시는 것을 조절할 수 없고 강박적인 경향을 보이는 상태로 음주자의 건강, 사회적 관계 등에 큰 손실을 입히는 상태를 말한다. 알코올을 포함한 물질 중 일부의 경우 장기간 사용 시 의존증이 생길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의존성은 행동적 및 신체적 의존을 의미하며 행동적 의존은 알코올 섭취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문제 행동을 의미하고 신체적 의존은 알코올 장기 사용으로 인해 알코올에 대해 내성과 금단 증상이 생긴 경우를 의미한다. 즉, 알코올 의존이라는 것은 알코올 장기간 사용함으로 인해 알코올 관련 문제 행동이 빈번히 나타나고 알코올 금단 또는 내성이 신체적 증상으로 나타나는 상태를 의미한다.

<중 략>

알코올 남용 및 의존은 심리사회적, 유전적, 그리고 행동적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기게 된다. 각 요소의 중요도도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알코올 남용 및 의존의 원인에 관해서는 정신역동 이론, 사회문화적 이론, 그리고 행동 및 학습 이론 등이 원인 모델로서 연구 보고되어 있다. 생물학적 이론으로는 유전적 요소가 관심의 대상인데, 심한 알코올 남용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3~4배 위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되어 있고, 쌍생아 연구나 입양 연구 결과도 이러한 유전적 요인을 지지하고 있다.

<중 략>

한 개인이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 상당한 양의 음주를 매일 해야만 하는 경우, 주말 등 특정 시간에 집중하여 과음을 하는 패턴을 규칙적으로 보이는 경우, 수주에서 수개월 폭음을 한 후 일정기간 금주를 하는 패턴을 반복하는 경우 등은 알코올 남용이나 의존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음주 습관이 특정 행동과 연관된 경우가 흔한데, 가령 일단 시작하면 통제하지 못하고 폭음하게 되는 경우, 금주를 위해 반복되는 노력을 하는 경우, 최소 이틀 이상 하루 종일 취해 있는 경우, 흔히 필름이 끊긴다고 말하는 음주와 연관된 기억 장애를 보이는 경우, 심각한 신체 질환이 있음에도 지속적으로 음주를 하는 경우 등이 이에 포함된다.

참고 자료

정신건강간호학(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