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계공학실험 발열량 결과보고서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7.03.25 워드파일MS 워드 (docx) | 가격 2,000원

목차

1. data sheet
2. graph(time-temperature)
3. 고위발열량과 저위발열량에 대해 조사하시오.
4. 고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ㄱ. 고위발열량
연료가 연소한 후 연소가스의 온도를 최초온도까지 내릴 때 분리하는 열량이며 이때 연소 가스 중의 수증기는 응축하여 액체가 되며 응축할 때 응축열을 발산하고 그 응축열까지를 포함하여 열량 계산한 것이 고위 발열량이며 총 발열량이라고도 한다.
쉽게 말해 탄화수소의 기체연료는 연소 시 산소와 결합하여 연소가스를 배출하고 수증기를 생산하게 된다. 그때 발생된 수증기는 응축이 되지 않지만 연소가스의 최초온도까지 내릴 때를 가정하면 수증기는 응축이 되고 응축이 될 경우 열을 발산하게 된다. 이때의 응축열량까지 합한 열량을 고위 발열량이라 한다.
ㄴ. 저위발열량
저위발열량은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고위발열량에서 연소가스 중에 함유된 수증기의 증발열을 뺀 것을 말한다. 통상 고체와 액체 연료의 경우 열량계산을 저위발열량으로 기준하는데 그 이유는 고체나, 액체 연료의 경우 연료를 기화시켜 연소시키기 위하여 연료중에 함유된 수분을 증발 시켜야 한다.

참고 자료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Im6h&articleno=5032166&_bloghome_menu=recenttext#ajax_history_home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