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배의 외부적 틀 음악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7.03.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들어가는 글

1. 예배와 음악
1) 음악과 종교와의 관계
2) 예배 음악의 정의
3) 종교개혁자들의 예배 음악에 관한 신학적 이해
4) 현대 예배에서 음악
5) 예배에서 음악의 역할
2. 예배 음악의 역사
1) 구약 시대의 예배 음악
2) 신약 시대의 예배 음악
3) 중세 시대의 예배 음악
4) 종교 개혁 시대 이후의 예배 음악
5) 한국 교회 찬송가의 역사
3. 현대 예배 음악
1) CCM(Contemporary Christian Music, 현대 기독교 음악)
2) 워십 - 경배와 찬양

Ⅱ. 나가는 글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는 글
최근 한국 교회에서 예배 갱신이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하나는 성례전의 회복, 다른 하나는 찬양의 강조 특히 경배와 찬양식의 예배이다. 성례전의 회복은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나, 경배와 찬양식의 예배에 대해서는 논의만 되고 있을 뿐 신학적 연구들이 아직 미흡하다.
음악은 개혁주의 신앙을 나타내는 중요한 수단이다. 음악 양식과 악기 사용 및 음악 형태를 선택하는 면에서는 차이가 있긴 하지만 음악은 대부분의 기독교회의 예배와 공동체 생활에 깊이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예배에서 음악을 더욱 의미 있게 활용하는 방안과 예배 음악의 가치를 바르게 인식하는 것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그리고 구약, 신약 시대의 예배 음악과 중세와 종교 개혁 시대 이후의 예배 음악 및 한국 교회의 찬송가의 역사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현대 예배 음악에서 CCM 및 예배 음악의 역할과 그 방향성을 찾고자 한다.

1. 예배와 음악
1) 음악과 종교와의 관계
음악과 노래는 모든 국민과 모든 종교에서 제의와 종교적 관습을 이루는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종교의 역사는 음악이 종교 의식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음악은 감정에 영향을 미치며, 황홀한 의식이 확대되는 경험을 가능케 한다. 그리고 음악은 상징으로 일상을 초월한 세계를 보여주며, 공동체의 정체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렇게 음악의 심미적, 초감성적 성격으로 인해 음악은 대부분의 제의, 의식, 경축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의 예배에서 음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예배에서 음악이 사용되어야 하는 근거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근거가 있다.
첫째, 성서적 근거로서 성경이 찬송할 것을 명령하고 있다.
둘째, 음악 고유의 특성으로서 앞서 말한바 음악은 마음과 감정에 작용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셋째, 신학적 근거로서 찬송은 성화의 과정에 있는 예배자의 믿음을 적절하게 표현한다.

참고 자료

김상구, <개혁주의 예배론>, 대서
김세광, <예배와 현대 문화>, 대한기독교서회
옥성호, <엔터테인먼트에 물든 부족한 기독교>, 부흥과 개혁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