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복지의 변천과정

저작시기 2016.03 |등록일 2017.03.25 | 최종수정일 2019.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외국의 아동복지 변천과정
1. 산업화 이전의 아동복지
2. 산업화 이후의 아동복지
1) 근대 산업사회
2) 현대 산업사회

Ⅱ.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달
1. 전통사회의 아동복지사업
2. 근대적 아동복지사업
3. 해방 이후의 아동복지
1) 사회구호적 차원의 아동복지사업
2) 잔여적 아동복지정책기
3) 통합적 아동복지정책의 모색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의 아동이 하나의 인격체로 대우받고 그 존엄성과 생존에 관한 기본 권리를 인정받기까지는 역사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 장에서는 외국과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의 변천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지위와 처우가 시대별로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 아동복지의 주요한 서비스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Ⅰ. 외국의 아동복지 변천과정
1. 산업화 이전의 아동복지
- 산업화 이전의 사회는 아동의 욕구와 능력이 성인과 별로 다를 것이 없다고 생각했다.
- 아동의 문제에 대한 사회 인식은 다른 인구대상층의 문제와 분화되지 않은 상태에 머물렀고, 이는 아동에 대한 열악한 처우로 이어졌다.
- 아동은 가장 하찮은 사회적 지위를 차지할 수밖에 없었다.
- 일부 상류층의 자제를 제외한 대부분의 아동은 소유물로 취급당했다.
- 아동의 지위는 과도기적인 존재로 완전한 동물도 아니고, 완전한 사람도 아닌 존재로 여겨졌다.
* 영국의 「구빈법」
- 성인빈민뿐만 아니라 요보호아동에 대한 규정도 포함하고 있어 아동복지의 기원이라고 평가받는다.
- 요보호아동을 양육할 의사가 있는 사람에게는 무료나 유료로 아동을 위탁시킬 수 있는 조치가 마련되었다.
- 이 법이 갖는 아동복지적 의의는 아동의 복지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최초로 규정한 점, 빈곤가정 아동을 위해 위탁보호제도와 도제제도를 마련하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

* 문제점
- 아동의 인권을 무시하고, 아동의 노동력을 착취하는 등의 문제점도 발생하였다.

2. 산업화 이후의 아동복지
- 산업화 이후의 아동복지는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봉건제도가 붕괴된 이후부터 이루어진 복지의 발달사를 말한다.
- 산업화 이후의 아동복지는 산업혁명을 가장 일찍 태동시킨 영국과, 영국의 영향을 많이 받았던 서구 여러 나라를 중심으로 발달해 왔다.
- 산업혁명은 인간생활의 풍요로움과 편리함을 가져다주기도 했지만, 그 영향으로 유아를 포함한 사회의 복지를 저해하는 점도 많았다.

참고 자료

공계순 외 4인. 「아동복지론」. 서울 : 학지사, 201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