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보험과 공적부조를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사회보험과 공적부조를 비교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보험이란
2. 공적부조란
3. 사회보험과 공적부조 비교
1) 사회보험
(1) 사회보험의 기본원칙
(2) 사회보험의 정책적 특수성
2) 공적부조
(1) 공적부조의 기본원칙
(2) 공공부조의 정책적 특수성
3) 사회보험과 공적부조 비교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사회보장제도의 일반법이라고 할 수 있는 「사회보장기본법」에서는 사회보장을 “출산, 양육, 실업, 노령, 장애, 질병, 빈곤 및 사망 등의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모든 국민을 보호하고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소득·서비스를 보장하는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정의하고, 공공부조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임 하에 생활 유지 능력이 없거나 생활이 어려운 국민의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자립을 지원하는 제도”로 정의하고 있다. 공공부조(公共扶助, public assistance)라는 용어 외에도 공적부조(公的扶助), 사회부조(社會扶助, social assistance, sozialhilfe), 국민부조(國民扶助, national assistance), 자산조사급여(means-tested benefit), 빈곤구제정책(anti-poverty policy), 무기여 소득보장 정책(non-contributory income maintenance program) 등이 유사한 의미로 통용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보험과 공적부조를 비교 설명해 보겠다.

Ⅱ. 본론
1. 사회보험이란
사회보험제도는 경제활동인구를 사회복지제도 내부로 편입시킴으로써 사회복지의 범위를 노동시장의 생산관계 영역으로 확대시켰다. 이런 의미에서 사회보험제도의 발달은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전개를 떠나서는 파악할 수 없다. 원래 시장경제란 시장 만에 의해서 통제되고 조절되는 경제체제를 말한다. 다시 말하면, 시장만의 지배를 받는 독립적인 경제제도, 특히 정치로부터 제도적으로 분리된 경제체제를 말한다. 이러한 ‘자기조절적’ 시장경제는 모든 생산이 판매를 위한 것이고, 모든 수입이 그러한 판매에서 기인하며, 모든 상품의 생산과 판매질서가 오직 시장의 가격체계에 의해 확보되고, 또 산업의 모든 요소를 위하여 시장이 존재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문제는 이러한 전제의 인위성과 허구성이다. 노동, 토지, 화폐가 산업의 불가결의 요소이며, 시장경제체제에 필수적이다.

참고 자료

김유성, 한국사회보장법론, 법문사, 2002.
박석돈, 사회보장론, 양서원, 2010.
구인회 외, 사회보장의 사각지대 : 실태와 영향요인, 사회보장연구, 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