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우신염 환자 case study (성인간호학)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7.03.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2,300원

목차

Ⅰ. 병태생리
1 원인
2 병태생리
3 증상과 징후
4 치료
(1)내과적치료
(2)약물요법
5 간호과정
(1) 간호중재

Ⅱ.간호사정
1. 일반적 사항
2. 대상자의 건강력
(1)가족력
(2)과거력
(3) 현 병력
3.건강사정
(1)건강관리 양상
(2)영양-대사 양상
(3)배설양상
(4)활동과 휴식양상
(5) 역할관계 양상
(6) 인지- 지각양상
(7)기타
4. 신체검진
(1)활력징후
(2)BST
(3)체중
(4)일반적 외모

Ⅲ.약물

Ⅳ.검사결과
1.Routine CBC
2.일반화학검사
3.U/A
4.CRP/ESR
5.Abd KUB/ MDCT

Ⅴ.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질병 기술
1 원인
- 방광의 주된 감염원으로 금성 신우신염은 요도의 세균오염이나 도뇨 혹은 방광경 검사가 원인이 된다.
- 급성 신우신염의 병력이 없는 경우 세균은 상행이동하여 요관을 거쳐 신장으로 퍼진다.
- 요로가 폐색시 요관역류와 폐색이 상행성 요로계 감염의 주원인이 된다.

2 병태생리
염증반응으로 백혈구가 증가 또한 조직의 종창과 부종이 생기며 감염경로는 방광염 혹은 적립선염에 따른 상행성이거나 포도상구구균에 의한 하행성이며 유도부에서 시작하여 피질부위로 퍼져나간다

3 증상과 징후
- 신장이 커지며 농양이 형성
- 경미하거나 증상이 없을 수도 있다
- 고열
- 오한, 오심
- 이환된 부위의 옆구로 통증, 두통, 근육통, 전신적인 쇠약감

4 치료
초기에 투여하는 항생제는 그 지역 사회에 흔하게 배양되는 세균에 어떤 항생제가 효과적인지에 따라 선택되며, 배양되는 세균의 감수성에 따라 항생제를 변경할 수 있다.
단순 신우신염은 1~2주간 먹는 항생제를 통해 외래에서 치료할 수 있다. 그러나 위장이 좋지 않아 먹는 약을 복용하지 못하거나 신체 전반에 걸쳐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입원하여 주사 항생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적절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72시간 내에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 경우에는 비뇨생식기계에 이상이 없는지, 신장에 농양이 형성된 것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해 신장 초음파나 컴퓨터단층촬영(CT) 검사를 시행하기도 한다.

(1)내과적치료
병원균을 적절한 항생제로 제거하고 숙주의 저항력 감소 요인을 제거하는데 있다. 결석이 재발 원인이라면 결석제거 치료를 한다.

(2)약물요법
세균이 발견되면 항생제를 선택하고 보통 열이 떨어진 후 24~48시간까지 비경구적으로 투여하고 그 이후 2주~4주간 경구적으로 투여한다,

5 간호과정
(1) 간호중재
-체액조절
오심이 심하고 구토가 있으면 정맥으로 수액을 공급한다. 수분섭취가 과다하면 항생제가 희석되어 감염조절 효과가 감소 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