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 정신을 독립 정신으로 승화시킨 해석 손정도 목사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7.03.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들어가며
2. 지성인의 조건
3. 목사 손정도, 독립운동의 시작
4. 상해·길림에서의 활동
5. 희생의 삶
6.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나라는 일제시기에서 해방된 이후 국내외의 여러 사정으로 인해 국내에 남아있던 친일파에 대한 청산이 정확하게 행해지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이러한 가운데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야 할 많은 독립운동가들 또한 후대에 알려지지 않게 되었다. 많은 시간이 흐르고 매년 국가 보훈처에서는 알려지지 않은 독립 운동가들을 “이달의 독립운동가”로 선정하여 사람에게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가운데 2007년 4월 “이달의 독립운동가”로 선정된 인물이 바로 해석 손정도이다.
그에게는 독립운동가라는 칭호보다 앞서는 것이 있으니 바로 목사이다. 손정도의 주된 활동은 독립운동 활동이라기보다는 목회활동이었다. 목회 활동을 바탕으로 독립운동을 전개해 나갔던 것이다. 그가 기독교 지도자였다는 것은 당시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것이었다. 당시 정교분리의 원칙이 어느 정도 정립되어가고 있던 상황이었기에 교회의 사회나 정치참여는 상당히 자제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의장을 맡을 정도로 임시정부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으며, 도산 안창호와 함께 만주지역에서 활발하게 독립운동을 했던 인물이다. 이러한 그의 활동을 생각해 본다면 그가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고 연구 또한 활발하게 행해지지 않은 것이 의아해진다. 그러나 그의 생애를 조금만 살펴보면 쉽게 이해가 간다. 그는 김일성의 아버지인 김형직과 숭실중학교 동창이었으며, 후에 길림성에서 김일성에게 큰 도움을 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일성 또한 그의 자서전을 통해 손정도에게 감사함을 표시할 정도로 친분이 두터웠던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반공 사상과 이념의 대립이 뚜렷했던 남한에서 손정도의 존재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것이 당연해 보인다. 그러나 여기서는 특정한 사상에 대한 것은 배재하고 목사이자 독립 운동가였던 한 인물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2. 지성인의 조건
한 사람의 뛰어난 생각과 행동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마련이다.

참고 자료

이덕주, 「통일이후 한반도 신학 모색 - 손정도의 기독교 사회주의를 중심으로」, 『한국기 독교역사연구소소식』 제89호,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10.1.
이덕주, 「초기 한국교회 부흥운동에 관한 연구」, 『세계의 신학』, 한국기독교연구소, 1999 가을.
이덕주, 「기독교 신앙과 민족운동 - 손정도 목사를 중심으로」,『세계의 신학』제 46호, 한국기독교연구소, 2000. 3,
김창수·김승일, 『해석 손정도의 생애와 사상 연구』, 도서출판 넥서스, 1999,
조이제, 「손정도 목사의 설교」,『세계의 신학』제 50호, 한국기독교연구소, 2001. 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