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솔로몬의 병거성 연구

저작시기 2013.11 |등록일 2017.03.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들어가며

2. 성서적 입장에서 바라본 병거성
1)병거성의 설치
2)병거성의 위치

3.새로운 고고학적 발견과 병거성

4. 나가면서

본문내용

1.들어가며
다윗은 그의 통치기간 가운데 끊임없는 정복사업을 펼쳤다. 그 결과로 팔레스타인 영토 일대를 장악함으로 그 지역의 많은 도시국가들을 자신 영역으로 받아들일 수 있었다. 영토 확장의 결과 수 많은 가나안 족들이 이스라엘 구조 안으로 들어오게 되었으며 이스라엘과 병합되어 다윗 왕권의 신민이 되었다. 이스라엘의 영토가 넓어지면서 예루살렘 이외의 수도급 도시들은 다양한 기능을 가진 중심지가 되었다. 이들 도시는 지리적인 요인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담당했으며 그 가운데 중요한 한 가지 역할이 바로 군사적인 것이었다.
다윗이 죽고 솔로몬이 왕위에 오르자 그는 국력강화의 일환으로 대대적인 국가적 건설공사를 실시했다. 예루살렘에서는 성벽의 수축과 확장, 왕국 및 관공서 단지들이 들어섰다. 그는 또한 지방의 군사적인 거점마다 새롭게 병거성을 구축하여 수많은 병거시설을 만들었으며, 이를 관리하기 위한 관저를 비롯한 많은 건축물들을 지어 새로운 도시를 만들었다.

참고 자료

존 브라이트, <이스라엘 역사>, p289
알프레드 J. 허트, <고고학과 구약성경>, p392
이희학, <이스라엘 왕국의 역사>, p213
정혜원, <고고학 발굴에 비추어 본 므깃도 지층 연구>, pp38-39.
I.핑컬스타인,N.E. 실버먼, <성경: 고고학인가 전설인가>, pp 250-251.
정혜원, <고고학 발굴에 비추어 본 므깃도 지층 연구>, p45-4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