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학 실습, 수면장애, 사회적 고립

저작시기 2015.06 |등록일 2017.03.23 | 최종수정일 2017.08.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Ⅱ. 간호력((Nursing History)
Ⅲ. 정신병력
Ⅳ. 임상심리검사
Ⅴ. 정신상태검사 (Mental Status Examination)
Ⅵ. 투약 (Medication and fluid administration)
Ⅶ. 간호과정 (Nursing Process)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정의
뇌의 기질적 이상은 없는 상태에서 사고와 정동, 지각,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장애를 초래하는 뇌기능장애. 또한 이 병이 단일 질환이 아닌 하나의 증후군이라는 학설도 유력함.

2.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① 유전
가족연구 내지 친족연구들을 보면 일반인들의 정신분열증 이환 위험률는 0.3-2.8%인데 비해 환자의 부모는 0.2-12% 동기간에는 3-14%이다. 부모 중 한 사람이 정신분열증일 경우 그 자녀들 중에는 8-18%의 이환위험률을 보이며, 양친이 모두 환자일 경우 그 자녀들의 이환위험률은 15-55%로 보고되고 있다.
② 생화학적 요인
도파민 가설은 항정신병 약물의 치료 효과를 근거로 제기된 바, 정신분열증은 도파민활동이 과잉상태라는 것이다.
③ 대뇌구조와 기능
출산 시의 두부손상과 어릴 때 두부손상이 정신분열증의 발병과 연관되는 것 같다. 뇌 단층촬영에서 10-50%의 환자들이 측 뇌실의 확대를 보이고 10-35%의 환자들이 대뇌피질의 위축을 나타내었다. 최근 PET, MRI등 뇌 영상화 연구들과 사후 뇌 연구들을 종합 해보면 정신분열증에 관련된 대뇌구조는 번연계, 전두엽 그리고 기저 신경절 등 3가지 인 것 같다.
④ 기타
정신면역학적으로 정신분열증이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다는 이론과 뇌에 대한 자가면역질환이라는 연구가 있다. 출생 시 신체적 기형이 많다는 점,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이 높은 계절(흔히 겨울로 보고 있다.)에 태어난 사람에 발병이 많다는 점, 입원에도 계절성이 있다는 점, 신경병리학적 이상 등이 그 근거가 된다.
2) 심리학적 원인
신경증에 비해 정신분열증 환자의 인격은 훨씬 광범위하게 전반적으로 퇴행되어 있다고 본다. 특히 정신성발달 단계상 제1단계인 영아기, 또는 전생식기에 인격수준이 고착되어 있어 살아가면서 감당하기 어려운 스트레스에 부딪히게 되면 쉽게 그 단계로 퇴행해 버린다.
3) 사회문화적 인류학적 원인
정신분열증의 발병에 관련된 가장 중요한 사회문화적 변수는 사회경제적 상태이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최하위계층에서 정신분열증의 발병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