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국의 정치에 관한 고찰 리포트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Ⅰ. 서론

Ⅱ. 영국의 정치제도
1. 영국의 의회정치
2. 영국 의회의 기능과 회기
3. 영국 내각
4. 영국 국왕의 정치적 역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정식 국호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영국은 국명에서도 보듯이 잉글랜드(England), 스코틀랜드(Scotland), 웨일스(Wales), 북아일랜드(Nothern Ireland)로 구성되어 있다. 영국은 이렇게 다양한 인종으로 이루어진만큼 정치제도에 있어서도 다른 나라와는 조금 다른 특이함을 보인다. 영국에서 가장 오래된 정부제도는 군주제로, 처음의 군주들은 절대 권력을 행사하였지만 그것은 의회, 사법부의 발달과 함께 축소되었다. 1689년 제한된 입헌군주제가 확립되었으며 19세기 말에는 군주의 능등적 역할이 최소화 되어 입헌 군주제와 의회 민주주의를 함께 채택하고 있다. 때문에 국왕이 존재하지만 국왕의 권력은 거의 무의미하며, 명예직으로서의 권리만 갖는다고 볼 수 있다.

Ⅱ. 영국의 정치제도
영국 정치제도의 기본은 입헌군주제 하의 의회정치이다. 입헌군주제는 명예혁명 때 국왕ㆍ귀족ㆍ서민의 3자가 나라의 질서를 구성한 이후부터의 것이며, 헌법의 원어인 ‘Constitution'은 본래 그러한 질서를 의미하였다. 그러한 의미에서 왕권을 제한하고 국민의 권리를 보장하는 13세기의 마그나 카르타, 17세기의 권리청원, 인권법 등은 헌법의 주요한 일부를 이룬다. 국왕은 상징적ㆍ의전적 기능을 갖는데 그치고, 복수 정당이 총선거에 참가하여 의회 내에서 다수 의석을 차지하는 정당이 집권당이 되며, 수상이 수반이 대권을 장악, 행사한다. 1953년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즉위하여 오늘에 이른다.

1. 영국의 의회정치
영국의 의회는 최고의 입법 기관이다. 영국에는 성문헌법이 없기 때문에 이론상으로는 의회에서 어떠한 종류의 입법도 제한 없이 할 수 있으며 사법부는 제정된 법을 심사할 수 없다. 실제로는 정당정치 제도가 확립되어 있어서 의회는 입법 행위를 할 때 국민의 여론 동향을 의식하며 관습법 및 관례와 전통을 따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