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성마케팅 속 컬러 마케팅, 레트로 마케팅에 관한 고찰 리포트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감성마케팅 속 컬러 마케팅, 레트로 마케팅에 관한 고찰 리포트 입니다
다양한 사례를 예로 들어서 리포트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컬러 마케팅- 시각을 통한 지각 색(color)
2. 향수 마케팅 (Nostalgia Marketing)

본문내용

컬러 마케팅- 시각을 통한 지각 색(color)
색과 선호/애호(liking) : 색은 소비자들의 제품 애호에 큰 영향을 줌
◎ 컬러 마케팅이란?
색상을 이용하여 판매를 극대화시키는 판매전략으로 제품선택의 구매력을 증가시키는 가장 중요한 변수를 색으로 정해서 구매력을 결정짓게 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 시초
기업에서 처음 적극적으로 활용한 상품은 1920년 미국 파커(Paker)사의 빨간색 만년필로, 남성들이 그 당시 선호하던 검은 색과 브라운 색이 아닌 파격적인 빨간 색 제품을 출시하면서 여성고객들을 타겟으로 하였고 파커는 만년필 시장을 석권하고 큰 인기를 누렸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 컬러 텔레비전이 처음 보급되어 이 때부터 색채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고 이를 인지한 기업들은 컬러 마케팅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 장단점
컬러 마케팅은 제품의 효과적인 차별화를 돕는다. 과거에는 기술적 성능과 같은 상품 본연의 특성만이 구매 선택에 큰 영향을 끼쳤으나 현재는 기술의 상향 평준화로 제품 자체의 특성 만으로는 차별화가 쉽지 않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이미지와 감성으로 상품에 부가 가치를 창출하여 차별화를 시도하게 되었고, 소비자의 직관과 감성, 심리를 자극하는 것이 효율적임을 발견하였다.
컬러 마케팅은 이러한 감성 마케팅의 일종으로서 자리를 잡았고, 기능적 속성이 아닌 이미지를 파는 현대에 컬러란 ‘이미지를 대변하는 수단’이 되어 상품의 차별화를 돕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또한 컬러는 다른 오감 요소보다도 상품을 더욱 뚜렷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최근 코엑스에서 20~30대 직장인 22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중 92.6% 가 제품 구매 시 오감 중 ‘시각적인 요소’를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하였고, 그중 84.7%는 시각적인 요소 중 ‘컬러’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응답하였다.
하지만 모든 컬러마케팅이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다. 각 컬러가 지닌 의미와 상품의 특성이 잘 연결되지 않거나, 컬러가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심리적 영향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효과적인 컬러마케팅 전략을 펼칠 수 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