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승모판 폐쇄부전 Mitral insufficiency

저작시기 2016.11 |등록일 2017.03.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임상증상
5. 진단
6. 예방
7. 치료
8. 간호

본문내용

1) 정의
심장은 크게 왼쪽 부분과 오른쪽 부분으로 나뉜다. 구체적으로 오른쪽과 왼쪽에는 각각 심방과 심실이 있고(총 4개의 방), 각 부분 사이에는 판막이 있다.

<그 림>

왼쪽 부분은 산소와 영양분을 실은 신선한 혈액을 뿜어내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오른쪽 부분은 각 장기를 순환하여 심장으로 들어오는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실은 혈액을 폐로 순환시켜 다시 산소를 받아들이게 하는 역할을 한다.
승모판 또는 이첨판은 심장의 좌심방과 좌심실 사이에서, 좌심실이 수축할 때 대동맥혈이 심방으로 올라오는 것을 막는 판을 말한다. 좌방실구(정맥구)에 존재하며 정점을 아래쪽으로 향한 삼각형 모양을 한 2개의 판이다. 좌심실이 수축할 때 대동맥혈이 심방으로 역류하는 것을 막는다.

<그 림>

승모판 폐쇄부전(Mitral insufficiency) 혹은 승모판 역류(Mitral regurgitation )은 판의 단축, 기타 변화로 심실수축기의 판의 폐쇄가 불완전하게 되는 것이라 하며, 심장판막질환 중 가장 많다. 승모판 폐쇄부전은 심장의 수축기 동안에 승모판이 완전히 닫히지 않아 좌심실의 혈류가 좌심방으로 역류하는 상태이다. 이러한 과정이 지속됨에 따라 좌심실이 확장되고, 좌심실의 기능이 감소되며, 좌심방의 확장으로 인해 심방세동 등의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다. 승모판 협착에 비하여 발생빈도가 훨씬 낮고 환자의 대부분이 남성이다.

주 원인은 류마티스 열이며 세균성 심내막염, 그 외에 판막의 퇴행성 병변, 승모판 탈출, 비후성 심근증, 급성 심근경색 후 유두근 파열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드물게 선천적으로도 온다.

3) 병태생리
승모판 폐쇄부전으로 좌심실 수축 시 좌심방으로 혈액 역류가 일어나 심박출량의 감소가 초래되어 이를 보상하기 위해 확장성 좌심실 비대로 좌심실에 혈액 유입이 증가함으로써 좌심실에 용적 과부하가 온다. 또한 좌심실은 대동맥과 좌심방 양쪽으로 혈액을 보내게 되어 후부하가 감소되어 구혈률이 증가하면서 유효 심박출량은 정상을 유지한다. 한편 좌심방은 역류 혈량에 적응하여 확대되어 좌심방압도 떨어져 심한 활동에도 호흡곤란을 느끼지 않고 전혀 증상 없이 지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