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응력과 변형률선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재료역학

저작시기 2016.05 |등록일 2017.03.21 | 최종수정일 2017.06.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항공전문학교 재료역학 과제 레포트입니다

응력-변형률선도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 서론 】
1. 연구동기

Ⅱ. 【 본론 】
1. 응력과 변형률의 선도
(1)응력-변형률선도
(2)알루미늄의 응력-변형률 선도
(3)취성재료의 응력-변형률 선도
(4)훅의법칙

Ⅲ. 【 결론 】
1. 본론요약

Ⅳ. 【 참고자료 】
1. 참고문헌

본문내용

재료의 인장시험방법(KS B 0802)에 의해 연강으로 KS B 0801 시험편을 만들어 시험기에 설치하여 하중을 서서히 가하면서 표점거리(gauge length)의 변형을 측정하여 세로축에 하중을, 가로축에 변형량을 잡아서 그린선도를 하중-변형량선도(load deformation diagram)라고 한다.
이것을 세로축에는 응력으로, 가로축에 변형률로 고쳐 그린 선도를 응력-변형률선도(stress-strain curve)라고 한다.

선형구간은 원점O에서부터 점A까지 직선으로 시작되며 이는 초기영역에 응력과 변형률의 관계가 선형일뿐만이아니라 비례적이라는 것도 의미한다. 하지만 이 A점을 지나게되면 비례관계가 더 이상 유지되지않기 때문에 점A를 비례한도(proportional limit)이라고하며, 이점에서 다시 응력이 증가하게 되면 하중을 제거하여도 변형율은 완전히 원래의 위치로 돌아가지않고 변형률이 남게 되는데, 이를 잔류변형률(rasidual strain)또는 영구변형률(permament strain)이라고한다. B점은 이러한 잔류변형을 남기지 않고 변형량이 생기더라도 하중을 제거하면 원래대로 돌아가는 점이다. 이점을 탄성한도(elastic)라고 한다.
비례한도를 지나 응력이 증가하게되면 변형률은 응력의 증분보다 훨씬 빠르게 증가하게 된다. 그 결과 응력-변형률 곡선은 점B에서 곡선이 수평이 될 때 까지 기울기가 점점 작아지게 되고, 이 점을 시점으로 인장력이 거의 증가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시편의 신장량이 현저히 증가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현상을 항복(yielding)이라하며, B점을 항복점(yielding point)라고하고, 이에 대응하는 응력을 강의 항복응력(yielding stress)라고한다.
B~C까지의 영역에서 재료는 완전소성(perfectly plastic)이된다. 소성변형은 응력이 제거된후에도 소실되지않는 변형을 말한다. B~C영역은 작용하중이 증가하지 않더라도 변형이되는것을 한다.

참고 자료

작득열/채경덕 “재료역학”오토테크출판사, 2008. P.23~2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