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갑상선암 케이스 (문헌고찰+간호과정)

저작시기 2016.05 |등록일 2017.03.21 | 최종수정일 2017.03.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갑상선암 (thyroid ca) 에 대한 문헌고찰 포함한 사례연구 레포트입니다.
환자사정과 검사, 약물자료, 간호과정 3가지 모두 꼼꼼하게 작성되어 있습니다.(A+)

목차

1. 환자의 간호정보
2. 진단적 검사
3. 사용되는 약물
4. 문헌고찰
5. <대상자 수술 전 간호사정>
6. <대상자의 수술 중 간호기록지>
7. <마취 후 회복상태 관찰 기록>
8. 간호과정

본문내용

갑상샘(thyroid)은 사람 몸에서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 기관 중 가장 크며, 갑상샘호르몬을 만들어 몸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일을 하는 중요한 기관. 갑상선에 생긴 암을 총칭하여 갑상선암이라고 하며 크게 '잘 분화된 갑상선 암', '기타 갑상선암'으로 나뉘는데, 조직학적 모양, 암의 기원세포 및 분화 정도에 따라 유두암, 여포암, 수질암, 역형성암(미분화암) 으로 나눈다.

<중 략>

갑상선은 갑상 연골(thyroid cartilage)과 윤상 연골 (cricoid cartilage)에 붙어 있는 나비모양의 갑상선 호르몬을 혈중으로 분비하는 무게15-20gm의 적은 장기로서, 양측 좌우엽(left and right lobes)의 크기는 길이 4.0 cm, 넓이 1.5-2.0 cm두께 2.0-3.9 cm이고 양측 엽의 연결 협부 (isthmus)는 길이와 넓이가 2.0 cm이고 두께는 2.0-6.0 cm이다. 갑상선 호르몬은 T4, T3 의 형태로 존재하며 체내의 생리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치보다 낮으면 신체의 기능은 느려지게 되고 이러한 증상을 갑상선저하증이라 하고, 반대로 갑상선 호르몬의 과도한 혈중농도는 신체 기능을 빨라지게 하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유발한다.

<중 략>

갑상선 결절이 발견되면 갑상선 초음파를 이용한 미세침흡인세포 검사와 혈청 TSH를 포함한 갑상선기능검사를 시행한다. 혈청 TSH 농도가 정상 이하로 낮은 경우 갑상선 스캔을 시행한다. 스캔에서의 열 결절 (까맣게 보임)은 암의 가능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추가적인 세포검사를 생략할 수도 있다. 갑상선 수질암의 진단을 위해서 세포검사 이외에 혈청 칼시토닌(Calcitonin) 농도를 측정하면 진단에 도움이 된다. 미세침흡인세포 검사 : 가느다란 주사기 바늘로 갑상선 결절의 세포를 뽑아내어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검사. 갑상선암의 진단적 특이도가 높아서 임상에서 일차검사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갑상선암의 진단에 있어 미세침흡인세포 검사의 진단적 예민도는 85~87%, 특이도는 90~95%, 그리고 정확도는 97%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