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장 이식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3.21 | 최종수정일 2017.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신장이식이란

2.신장이식의 역사

3. 신장이식의 종류
①생체이식
②사체이식
③신장 교환이식

4. 신장이식의 장점과 단점

5. 신장 공여자의 선택

6.신장 수혜자의 선택

7. 신수혜자의 준비와 관리

8. 신장이식 수술 시간과 신장이식 위치

9. 이식후 합병증

10. 거부반응

11. 거부반응 진단과 치료

본문내용

1. 신장이식이란
신장이식(renal transplasntation)은 신장이 점차 기능을 잃어 회복이 불가능한 신부전이 되었을 경우에 건강한 신장을 신체 내에 이식하는 외과적인 수술을 말한다.

<그 림>

2. 신장이식의 역사
세계 최초의 신장이식을 1954년 미국 보스턴에서 일란성 쌍생아에게 신이식을 성공한 것이 임상 신이식의 효시라 할 수 있다. 1970년도 이후부터는 북미와 유럽에서 신장이식이 활발하게 진행되었으며 우리나라도 1969년 카톨릭 의과대학 병원에서 시술되었고 그 이후 1984년에 강력한 면역억제제인 Cyclosporine이 도입된 후 이식환자의 수와 성공률이 급상승을 보였다.

3. 신장이식의 종류
신장이식은 생체이식과 사체이식으로 구분되며, 생체이식의 생존율이 약간 높은 편이다. 우리나라 한 연구에 의하면 생체 신장이식의 1년 생존율을 97%이고, 5년 생존율은 85~95%이며, 사체 신장이식의 1년 생존율을 90%이고 5년 생존율은 75~85%로 보고되고 있다.
①생체이식 : 생체기증자는 수혜자와 혈연관계에 있는 즉, 부모, 형제, 배우자 가까운 친구, 양자 등을 들 수 있다. 생체기증자에게 요구되는 점은 정보제공에 의한 자발적 동의와 완전하게 건강하여야 하는 것이다. 검사실 혈액 검사 수치, 면역학 검사, 심전도 의학적 정보조사 정신적 평가, 신장기능 검사, 경제적 상담 등이 적합한 수혜자에게 이루어져야 한다.

②사체이식 : 사체 기능자는 회복 불가능한 뇌사자이다. 그들의 신체는 인공적인 호흡과 약물요법으로 신체기능이 유지되게 된다. 가까운 친인척의 동의를 얻은 후, 장기와 조직은 장기 회복팀에 의해 조달되고 구가 지침에 따라 지역장기의 조직은행에 의해 분배된다. 기증가족에게는 비용이 들지 않으며 장기와 조직 기증으로 인해 장례의식이 지장을 받지 않게 된다.

③신장 교환이식 : 신장교환이식은 환자와 부적합한 생체 기증자가 있을 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절차는 기증자가 가족 혹은 특정 환자에게 신장기증을 원하지만 혈액형이 맞지 않거나 다른 부적합요인이 존재할 때 고려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