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alignant neoplasm of thyroid gland(갑상샘의 악성종양)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15.06 |등록일 2017.03.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건강사정
Ⅱ. 질병연구 (문헌고찰)
Ⅲ. 진단적 검사자료
Ⅳ. 수술, 치료적 처치 및 투약
Ⅴ. 간호진단/간호계획

본문내용

Ⅱ. 질병연구
1. 의학진단(질병연구)
<해부학적 구조>
갑상샘은 후두 바로 아래, 기관지의 위쪽, 목의 전면 중앙의 윤상연골 바로 아래에 좌우 2개의 엽과 이를 연결하는 협부(isthmus)로 이루어져 있다. 갑상샘은 여포세포(follicular cell)와 부여포세포(parafollicular cell)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포세포에서 삼욛오드티로닌(triiodothyronine, T3)과 티록신(thyroxine, T4)을 생산하고, 부여포세포에서 calcitonin을 생산한다.

<그 림>

<병태, 생리현상>
갑상샘암(Thyroid cancer)
갑상샘암은 모든 암 중 1% 미만으로 매우 드문 질환이다. 여성이 남성보다 2배 정도 높은 발생 빈도를 보인다.
갑상샘암은 갑상샘 자극호르몬(TSH)이 갑상샘을 과도하게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초래된다. 요오드 결핍, 갑상샘종 유발물질의 장기 투여, 방사선조사,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 등으로 인해 갑상샘세포가 비후되고 증식되어 나중에는 악성종양으로 진행한다.
갑상샘암은 유두성암, 여포성암, 수질암, 퇴화성암의 4가지 형태로 구분한다.
-유두성암(papillary carcinoma): 가장 흔한 형태이며 젊은 여성에게 흔하다. 서서히 증식하며 갑상샘 안에 국한된 경우 갑상샘절제술을 하면 예후가 좋다.
-여포성암(follicular carcinoma): 갑상샘의 약 25%를 차지하며 혈관, 뼈, 폐로 쉽게 전이된다. 호흡곤란, 연하곤란 등을 일으키고 후두회귀신경을 침범하여 쉰목소리를 나타낸다. 전이되지 않았다면 예후가 좋다.
-수질암(medullary carcinoma): 갑상샘암의 5~10%를 차지하며 50세 이상에서 흔하다. 유전성인자가 있으며 종양이 calcitonin, 부신피질 자극호르몬, prostaglandins, serotonin 등의 이소성(ectopic)호르몬을 분비한다.
-퇴화성암(anaplastic carcinoma): 전이가 빠르고 주변 인접장기로 쉽게 침범하여 협착음, 쉰목소리, 연하곤란 등이 나타난다. 예후가 좋지 않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하권 (현문사)
정신건강간호학 (현문사)
임상실습지침서 ‘4. NANDA 간호진단 분류체계(2012~201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