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전자공학계열 취업 면접 대비 자료(대학 면접, 취업 면접)(반도체, 전자기학, 회로이론, 전자회로, 제어, 통신공학)

저작시기 2016.09 |등록일 2017.03.21 | 최종수정일 2019.0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0페이지 | 가격 1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전자공학계열 취업 면접 대비 자료(대학 면접, 취업 면접)(반도체, 전자기학, 회로이론, 전자회로, 제어, 통신공학)"관련 자소서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반도체란?
전기전도가 전자와 정공에 의해 이루어지는 물질로서 그의 전기저항률 즉 비저항이 도체와 절연체 비저항의 중간 값을 취하는 물질이다. 반도체는 불순물 포함 여부에 따라 진성 반도체와 불순물 반도체(P형 반도체 or N형 반도체)로 나뉘어진다.

2. 진성반도체란?
도체와 부도체 사이의 중간적 성질을 갖는 물질로서 최외각에 4개의 가전자를 갖는 4가 원소들이다. 실리콘(Si)이나 게르마늄(Ge)과 같은 순도가 매누 높은 반도체를 진성반도체라 한다.
진성반도체는 평상시에 부도체와 같이 전자의 이동이 어려우나 전기, 빛, 열 등의 자극을 받으면 공유결합을 하고 있던 소수의 전자가 튀어나와 자유전자가 되어 전류를 흐르게 한다.

3. p형 반도체란?
전기전도 현상을 지배하는 다수 캐리어가 정공인 불순물 반도체이다. P형 반도체(Positive Semiconductor)는 진성 반도체에 3가 원소(B: 붕소, In: 인듐, Ga: 갈륨)의 불순물을 첨가하여 정공(hole)의 수를 증가시킨 반도체를 말한다. 불순물을 첨가하는 과정을 도핑(Doping)이라고 한다. P형 반도체에서 첨가해주는 불순물을 acceptor 라고 한다.
예를 들어, 순수한 규소 안에 붕소를 첨가하면 이들은 서로 공유결합을 하려고 한다. 그러나 규소의 가전자가 4개인 데 비해 붕소는 3개이므로 공유결합하기 위해서는 가전자 1개가 부족하다. 이 때 전자가 부족한 곳이 정공이 되고, 전체 캐리어는 자유전자보다 정공이 많아지게 된다.
이처럼 반도체는 불순물의 영향에 의해 전기적인 특성이 변하는데 불순물 반도체는 진성반도체보다 전도성이 높아 반도체 소자로 많이 사용된다.

4. n형 반도체란?
전기전도 현상을 지배하는 다수 캐리어가 전자인 불순물 반도체이다. N형 반도체는 진성 반도체에 5가 원소(As: 비소, P: 인, Sb: 안티몬)를 첨가하여 전자가 과잉되는 불순물 반도체를 말한다. 5가의 불순물 원자는 주변의 규소원자와 공유결합을 하고 남게 되는 1개의 전자를 방출하고, 이것이 자유전자가 된다. 반도체전자를 잃고 이온화된 불순물 원자를 donor 라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