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업회계와 세무회계의 관계(세무조정의 필요성)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기업회계와 세무회계의 관계, 세무조정의 필요성 등을 간단히 요약하였습니다.

목차

1. 기업회계와 세무회계의 관계
(1) 기업회계기준과 법인세 및 법인세법
1) 기업회계 기준
2) 법인세
3) 법인세법

2. 기업회계와 세무회계의 차이 조정
(1) 세무조정
(2) 세무조정 필요 사유

본문내용

1. 기업회계와 세무회계의 관계
(1) 기업회계기준과 법인세 및 법인세법
1) 기업회계 기준
기업회계와 심사의 통일성과 객관성을 부여할 목적에서 제정한 회계원칙이다.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제13조에 근거하여 이 법률의 적용을 받는 주식회사에 필요한 회계처리기준으로 작성되었으나, 동 기준 제133조에서 외부감사 대상회사 이외의 기업의 회계처리에도 적용되도록 규정하고 있으므로 모든 기업의 회계처리의 기준이 되고 있다.

○ 기업회계기준은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이다.
→ 회계기준은 회계관습 중에서 일반적으로 공정성·타당성이 인정된 것을 반영한 것으로서 회계실무상 실행가능하도록 제정된 것이므로 모든 기업이 회계실무에서 의거해야 할 실천규범이라는 점이다.
○ 다음으로 기업회계기준은 강행적이다.
→ 회계감사는 기업이 회계기준에 올바로 근거하였는가를 검토하는 것이므로 외부감사의 대상기업은 재무제표 작성시 반드시 회계기준에 따라야 하며, 다른 한편 상법 제29조 2항의 회계관행이나 국세기본법 제20조에서도 기업 회계기준이 그 계산규정의 보완적 기능으로 강제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