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안-중등-사회-함께 사는 우리-약국에서 하는 일 알기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3.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단원
2. 단원 선정의 이유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지도 계획
5. 지도 및 평가 상의 유의점
6. 본시 학습의 실제

본문내용

1. 단원 : 1-9. 함께 사는 우리

2. 단원 설정의 이유
우리들은 경찰관, 119 소방관, 의사, 간호사, 약사, 우체부, 은행원, 환경미화원 등 여러 직업을 가진 이웃과 함께 더불어 살고 있다. 사회의 일원으로 생활해 가는데 있어서 자기 자신 주위의 이웃이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알고, 도움이 필요할 때 적절한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사회적 존재로 성장하게 되며, 얼마나 긍정적이고 다양한 경험을 했느냐에 따라 사회 적응력의 정도는 달라진다. 특히, 추상적으로 인식될 수 있는 이웃이라는 존재를 이웃 사람들이 하는 일을 알아보면서 이웃의 존재감을 실제적으로 느낄 수 있고, 이를 통하여 사회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이에 본 단원에서는 이웃이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경찰관․119 소방관․의사․간호사․약사․우체부․환경미화원이 하는 일을 알고, 도움이 필요할 때 적절한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익히며, 여러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형성하도록 한다.

3. 단원의 목표
가. 우리 동네에 어떤 이웃이 있는지 말할 수 있다.
나. 경찰관이 하는 일을 말할 수 있다.
다. 119 소방관이 하는 일을 말할 수 있다.
라. 병원에서 하는 일과 병원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마. 약국에서 하는 일을 말할 수 있다.
바. 우체부가 하는 일을 말할 수 있다.
사. 은행원과 환경미화원이 하는 일을 말할 수 있다.
아.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가진다.

<중 략>

5. 지도 및 평가 상의 유의점
가. 일하는 사람이 어떤 일을 하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며, 일하는 각 장소의 특성을 살려서 하는 일의 특성이 부각되도록 한다.
나. 음향 효과나 복장을 사용하여 하는 일과 쉽게 연관시키도록 한다.
다. 그림보다는 실제 사진 자료를 많이 활용하여 일상생활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
라. 역할 놀이를 할 때에는 자유롭게 놀이에 임하게 하되 산만해지지 않도록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