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안-중등-사회-어느 가게에서 살까요-필요한 물건 파는 가게 알기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3.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단원
2. 단원 선정의 이유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지도 계획
5. 지도 및 평가 상의 유의점
6. 본시 학습의 실제

본문내용

1. 단원 : 1-11. 어느 가게에서 살까요

2. 단원 설정의 이유
오늘날 우리사회는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필요한 물건을 선택하고 구입할 기회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는 방법도 가게에 직접 가서 구입하는 방법에서부터 통신을 이용한 구입에 이르기까지 다양해졌다. 물건을 구입하는 장소도 대형마트, 백화점, 슈퍼마켓, 시장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종류의 가게가 있으며 유통 과정도 복잡해졌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물건이 무엇인지 알고, 물건을 살 수 있는 장소를 선택하고 여러 가지 물건 중에서 나에게 필요한 물건을 고르는 능력은 경제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알아야 할 변하지 않는 기본적인 기술 중 하나이다.
그러나 정신지체 학생들은 추상적, 상징적인 학습을 어려워하는 인지적, 행동적 특성을 지니고 있어서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중요한 경제생활기능을 수행하도록 가르치기 어려우므로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고 아동이 흥미를 보이는 익숙한 물건을 이용한 모의수업환경에서의 물건사기 교육을 통한 반복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실제 물건을 구입하는 경험을 가지도록 하여 점차 경제생활기능을 확장시켜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단원 학습을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가게를 알아 필요로 하는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장소를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3. 단원의 목표
가. 우리가 생활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물건의 이름을 알고 그 물건을 찾을 수 있다.
나. 여러 가지 가게를 일정한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나. 물건의 이름에 따라 가게를 분류할 수 있다.
다. 가게의 이름에 따라 물건을 분류할 수 있다.
라. 집이나 학교 주위에서 필요한 물건을 파는 가게를 찾을 수 있다.
마. 가게와 그 가게에서 파는 물건을 분류하고 필요한 물건을 골라 살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