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안-중등-국어-시장에 갔어요.-시장 놀이하기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3.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단원
2. 단원 선정의 이유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지도 계획
5. 지도 및 평가 상의 유의점
6. 본시 학습의 실제

본문내용

1. 단원 : 2-11 시장에 갔어요

2. 단원 설정의 이유
시장은 사람들이 생활하는 데 필요한 물건을 사거나 파는 등의 활동이 이루어지는 곳이므로, 학생들이 구체적인 체험을 할 수 있는 장소이다. 따라서 교실에서 행하는 수업 내에서 언어를 매개로하여 생활과 직접적으로 연계시키는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지역 사회에서 이웃 사람들과 활발하게 의사소통을 하고 원활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을 익히게 될 것이다.
이 단원에서는 시장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물건, 시장에 있는 가게의 종류, 물건을 사거나 파는 과정에서 필요한 인사말을 알아보고, 시장에서 상황에 맞게 말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학생들의 가정환경 측면에서 스스로 시장을 이용하는 기회가 적고, 누군가와 함께 물건을 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전환교육을 위해서도 독립적인 생활이 필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 반 학생들이 직접 물건을 사고 팔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여러 가지 물건과 가게를 알고 사고 팔 때 필요한 말을 학습하도록 한다.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시장이라는 상황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가지고, 시장에서 필요한 생활 용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하여 일상생활 적응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3. 단원의 목표
가. 시장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물건의 이름을 말할 수 있다.
나. 시장에 있는 가게 종류를 말할 수 있다.
다. 시장에서 필요한 인사말을 할 수 있다.
라. 물건을 사고파는 과정에서 필요한 말을 주고받을 수 있다.
마. 파는 물건을 보고 가게 이름을 짓고 쓸 수 있다.
바. 적절한 인사말과 필요한 말을 사용하여 가게 놀이를 할 수 있다.

<중 략>

5. 지도 및 평가 상의 유의점
가. 시장에 있는 물건 이름을 말할 수 있는지 문답법이나 활동과정을 관찰하여 평가한다.
나. 물건의 이름, 인사말을 단순 암기하기 보다는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 시장에서 손님과 주인 입장에서 필요한 인사말을 구별하여 사용할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