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자궁선근증 모성간호학 간호과정, 급성 통증, 지식부족, A+

저작시기 2016.08 |등록일 2017.03.20 | 최종수정일 2017.08.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간호진단 자세히 정석대로 했고, 피드백도 많이 받고 교수님께 칭찬도 들은 만큼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Ⅱ. 문헌고찰
1) 정의
2) 진단(Diagnosis)
3) 증상
4) 발병 기전(Patophysiology)
5) 치료(Treatment)

Ⅲ. CASE STUDY
1. 간호정보조사
2. Flow Chart
3. LAB DATA
4. 약물치료현황

Ⅳ. 간호과정
1. 간호진단 우선순위
2. 간호과정

본문내용

Ⅱ. 문헌고찰 - 자궁선근증(Adenomyosis)

▷ 정의
자궁선근증은 자궁내막선과 간질이 자궁근층 내에 존재하는 것으로 정의하며 대게 자궁근의 비후가 동반된다.
자궁선근증의 육안적 소견은 자궁의 크기가 약 60%에서 비대되어 있으나 임신 12주 이상의 크기는 보이지 않으며 자궁의 무게는 대게 80~120g이다. 소결절이 없고 자궁벽이 전체적으로 비후되어 있으며 전벽보다 후벽에 호발한다. 그러나 자궁 전체에 걸쳐 넓게 분포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전체적으로 분포되어 있으나 특히 국소적으로 발달되어 불규칙한 육주 모양의 근층 비후가 동반되므로 자궁근종과 감별하기 어렵다.
발생 빈도는 5.7~69.6%로 상당히 큰 차이를 보인다. 이는 실제 자궁선근증의 빈도를 자궁절제술을 시행한 후에 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호발연령은 40대이며 다산부에게 많다.

▷발병기전
자궁선근증이 생기는 원인은 현재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자궁선근증의 원인은 불명이나, 현재의 이론은 고농도의 estrogen이 자궁내막의 기저층의 증식을 자극한다는 것이다. 확실하지 않은 원인에 의해 자궁내막과 근층 사이의 장벽이 파괴되면 자궁내막 세포가 근층 내로 침범할 수 있다. 이 질환은 출산의 경험이 있는 여성에서 가장 흔하기 때문에 자궁내막 근염이 처음에 자궁내막과 근층 사이의 장벽에 첫 번째 상해로 작용하고 그 결과 후에 근층으로 침범하는 유인이 되도록 한다고 생각된다.
-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근층으로 스며들어 생긴다는 가설
- 자궁근층의 조직이 변화하여 자궁내막조직과 유사해진다는 가설
- 그 외 유전, 바이러스에 의한 전이, 여성호르몬의 불균형 등

▷증상
월경과다와 속발성 월경통이 있으며, 내진 소견상 크고 통증이 있는 자궁이 촉지된다. 성교통, 만성 골반통 등도 나타나며 무증상인 경우도 35%나 된다. 과다월경은 커진 자궁강 내의 자궁내막의 양적 증가와 프로스타글란딘의 영향 및 고에스트로겐혈증과 관련이 있다. 월경통은 팽창된 자궁내막이 프로스타글란딘 방출에 의해 자궁근이 수축될 때 유발된 것이다. 자궁선근증은 약 80%에서 자궁근종, 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암 등을 동반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