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패혈증 A+ 간호과정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20 | 최종수정일 2017.08.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Ⅱ. 본론
1. 문헌고찰
2. 간호사정
3. 간호 과정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대구의료원의 NR 병동은 정상 신생아실과 Sick 신생아실이 따로 구분되어 있었는데, 우리나라의 출산율이 많이 줄어들어 실습하는 동안 신생아는 거의 볼 수 없었지만 대부분 질환을 가진 신생아였습니다. 3학년 1학기 아동간호학 시간에 배운 신생아 질환파트 패혈증 부분에 대해 공부할 때 흥미로웠고 더 공부해보고 싶었는데, 패혈증이 있는 환아가 있어 CASE환자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신생아 패혈증이란 신생아에게 감염이 일어나서 혈액에 세균, 바이러스, 진균이 발견되는 것을 말하는데 신생아들은 면역력이 약하여 감염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대부분 항생제 치료로 치료가 잘되지만 합병증이 영구적으로 발생하거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패혈증의 특징적인 증상이 또렷하게 잘 나타나지 않아서 전반적인 증상을 놓치기 쉽습니다. 따라서 패혈증에 대하여 문헌고찰, 각종검사, 약물 그리고 간호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합니다.

Ⅱ. 본론
1. 문헌고찰 - 패혈증(Sepsis)
▪정의
패혈증(Sepsis or Septicemia)은 생후 1개월(길게는 3개월) 미만의 신생아에서 발열이나 저체온, 빈맥, 빈호흡 등의 이상이 있고 혈액균 배양 검사에서 세균이나 바이러스, 진균 등이 자라는 상태를 말한다. 신생아는 식균작용의 손상, 화학주성반응(chemotactic response)의 지연, IgA와 IgM의 저하 또는 부재, 보체(complement)수치의 감소와 같은 비특이성(염증성)과 특이성(호르몬) 면역이 감소한 결과로 매우 쉽게 감염된다. 병원체에 대한 영아의 반응이 저조하므로 보통 감염을 나타내는 국소적인 염증 반응이 없으며, 증상은 뚜렷하지 않고 비특이적이다. 따라서 진단과 치료가 지연될 수 있다.

▪병태생리
미숙아들은 태반의 보호로부터 일찍 분리되어 각종 박테리아, 바이러스, 진균 및 기생충 감염에 이환되기 쉽다. 만삭아는 재태 기간 후반기에 어머니로부터 면역 물질인 IgG를 전달받아 병원균에 수동적인 면역 방어를 할 수 있다. 그러나 미숙아들은 이러한 면역체 전달이 이루어 지지 않은 채 조기에 태어나기 때문에 소량의 IgG만 갖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